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디바이스

논문 읽기에 최적화된 iPad Pro 12.9인치와 애플 펜슬

by 마루날 2016. 4. 6.
반응형

뒤늦게 대학원생이 다시 되면서 정신없는 3월을 보냈다.


작년 9월부터 대학원을 다시 가야겠다고 마음먹고 여러 대학원 정보를 찾고 입학설명회를 다니고 합격이 된 후에는 입학 준비하느라 이것저것 챙겼는데, 가장 만족스러운 것 중 하나가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이다.


공대 대학원과 여러 가지가 다른데, 특히 논문을 더 많이 읽고 수업 자료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대학원이라는 곳이 연구 중심이기에 논문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공대 대학원의 경우 구현을 통한 실험이 중요하다 보니 내 기억보다 훨씬 많이 논문을 접하고 있는 느낌이다.


사실 입학 전에 설명회에서 기존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만날 기회가 있어서 그때 이미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실제 겪어보니 자료를 찾고 모으고 읽어보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는 일인 것은 틀림없다. 공대 대학원도 논문을 찾고 읽는 것이 중요하지만, 논문을 찾아서 읽는 시간도 필요하고 구현하고 실험하는 시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논문을 읽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 같다.


내가 대학원에 다닐 때만 해도 교수님 중에서 OHP로 강의하시는 교수님이 대부분이셨고 일부 교수님들이 PPT를 사용하는 시절이었다. 지금은 100% PT에 동영상도 보여주는 멀티미디어 기반의 강의가 이루어진다.


대학원을 다시 다니면서 논문을 예전처럼 출력해서 가지고 다니는 것은 여러 가지 불편함이 있어서 대부분의 논문이나 자료를 PDF로 구할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도 자료를 찾고 모으고 읽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1) 구글 드라이브에 논문 저장

2) 노트북, 스마트폰, 테블릿, PC(집)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3) 핸드라이팅(hand writing)과 구들 드라이브 동기화 지원하는 PDF 뷰어



우선 논문을 검색하면 미리 설치한 구글 드라이브에 바로 저장을 한다. 각각의 기기에 별도로 동기화하지 않아도 구글 드라이브를 중심으로 자료가 동기화가 된다.


논문을 읽는 것은 여러 기기에서 할 수 있는데, 논문을 읽으면서 줄을 치고 메모를 하게 되니까 기본적으로 아이패드 프로에서 읽는다. 개인적으로는 GoodReader라는 어플을 사용하는데, $5.49 정도하는데 아이폰과 아이패드 프로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우선 GoodReader를 실행하여 구글 드라이브를 연결하는데, 위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nnect를 클릭하고 Add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다양한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다.



사용하기 전이나 후에 Sync를 클릭하면 동기화가 이루어진다.



아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팅을 하거나 자유 선그리기로 글을 적을 수 있고 관련한 색상을 변경하거나 지울 수 있고 팜리젝션 기능도 있어서 아주 쉽게 대부분의 뷰잉 과정에서의 필요한 액션을 모두 할 수 있다.


특히, 이런 일련의 과정을 모두 애플 펜슬을 통해서 모두 할 수 있는데, 내가 지금까지 경험한 어떠한 핸드라이팅 기기에 비해서 거의 실제 필기 기구에 가까운 느낌을 주는 것이 애플 펜슬이다.



아래 그림은 실제로 사용하는 화면인데, 12.9인치가 대략 A4용지와 비슷한 크기이기 때문에, 논문에서 테두리 여백을 고려하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에서 출력된 논문의 실제 크기와 거의 차이 없는 화면을 보여준다.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PC나 스마트폰에서도 읽었던 내용을 이어서 볼 수 있다.



학기가 진행될 수록 쌓여가는 논문을 출력해서 들고다니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무거워지는 것도 문제지만, 관리가 불편한 것도 사실이다. 솔직히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가 무겁고 무엇보다 왠만한 노트북보다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애플 펜슬과 구글 드라이브 그리고 적당한 뷰어만 있다면 완벽한 논문 읽기 머신이다.


오늘도 논문을 바리 바리 싸서 들고다니면서 너덜 너덜해진 논문에 답답하다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 애플 펜슬 + 클라우드 드라이브 + PDF 뷰어를 한번 고민해 보자.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조합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