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우리나라 사용자들은 왜 마이스페이스를 써야 하는지 알지 못했다.

by 마루날 2009. 2. 6.
반응형
말을 물가에 끌고 갈 수는 있지만 억지로 먹일 수는 없다는 속담이 있다.

이 속담은 마이스페이스 철수 소식을 들으면서 생각나는 말이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문화와 비즈니스 환경을 무시한 체 네임 밸류만으로 승부하려던 마이스페이스가 글로벌 경제위기까지 겪게 되면서 철수를 하게 된 것 같다.



작년에 우리나라에 진출하면서 블로거 간담회를 다녀왔었었는데, 그때도 한국의 대표적인 SNS인 싸이월드도 정체에 빠진 국내 시장에서 과연 어떤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전략과 전술을 펴나갈지 궁금해서 질문했지만, 제대로된 대답을 듣지 못했었다.


우리나라의 시장규모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하기에는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이웃 일본의 경우 인구 1억 5천, 중국은.. 뭐 엄청나지 않나.

그에비해 우리는 우리나라와 북한을 합치면 몰라도 일본과 중국이라는 거대 시장사이에 낑겨있는 애매한 시장이다.

뭐 진입할 의지가 없다면 관계없지만, 한국이라는 시장을 진입하려면 한국이라는 시장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과 전술을 펼쳐야 했을 텐데... 아쉽다.

작년에 간담회때 인사를 나누었던 분들은 솔직히 인터넷 업계에서 쉽게 보기 힘든 공연예술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시던 분들이었는데.. 그래서 더 아쉽다.

마이스페이스가 우리나라에서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트람님이 말씀하신 SNS의 필수 요소 중에서 '네트워크 씨드'가 부족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좀 오버해서 과장해서 이야기 해보자면,

마이스페이스가 한국의 사용자들에게 명확한 가치나 이익이 뭔지를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는 어쩌면 문화에 있어서는 후진국에서 마이스페이스와 같이 잘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주로 가수나 밴드들)를 중심으로 한 팬들 간의 교류라는 것은 네트워킹 자체가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너무나 사용하기 어려운 UI !!! 정확하게는 익숙하지 않은 그래서 불친절한 느낌이 강한 UI는 간담회때 부터 지적이 있었지만, 결국은 밀어부치더라.

우리나라에서 글로벌 기업의 철수는 어쩌면 글로벌 경제에 편입되어 있는 한국 경제에 있어서 일상다반사라고 보여진다.

마이스페이스의 철수가 무엇보다도 아쉬운 것은, 앞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큰 방향이 될 수 있는 SNS가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꽃도 피워 보지 못하고 싸이라는 이상한 넘이 시장과 산업을 말아먹고 있는 현실에서 제대로 된 SNS를 보여주기를 바랬기 때문이었다.

다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모든 서비스와 제품은 무조건 '고객 중심', '사용자 위주'의 '가치'와 '이익'이 명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