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새로운 네이트 검색을 사용해보니

by 마루날 2009. 3. 9.
반응형
검색이라는 것이 어느 수준까지는 아주 쉽게 접근하고 구축하고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어느 수준을 넘어서면 그때부터는 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 같은 것이 느껴진다.

보통 서비스나 솔루션이든 제품이든지 간에 소비자나 사용자의 '니즈'를 알고 그 니즈를 채워 줄 수 있는 '가치'가 우리의 서비스, 솔루션 또는 제품에 있다면 소비자나 사용자는 소비하고 사용하게 된다. (물론 여러가지 예외나 고려사항을 무시하고 단순화해서 말하면 그렇다는 것이다.)

이번에 개편된 네이트 검색을 살펴보니, 2009/02/16 - [정보검색] - 네이트의 도전에서 걱정했던 대로 찻잔속의 태풍으로 그칠 것 같아 보인다.

사실 네이트를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답답함'이다. SKT와의 시너지효과를 내지 못하는 것의 답답함이 그것인데, 반대로 SKT를 볼 때마다 역시, 답답함을 느낀다. 이번 네이트의 개편에서 '네이버와 이름만 비슷한 게 아니라 이제는 화면도 비슷하다'는 소리를 듣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번에 개편된 네이트의 검색은 '뭔가 포스팅할 거리 조차도 없다'

검색의 질을 떠나서 검색결과에 왜 그렇게 광고가 많은지.. 좀 적당히 해서 원래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조금만 신경써주면 안될까 하는 생각만 든다.


네이트는 유무선 연동이 가능한 개인화 검색을 가장 잘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은 회사이다. (솔직하게는 '줘도 못 먹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 보이기도 한다)

무선 컨텐츠 활용정보를 통해서 사용자의 Profile, Location, Preference를 엮은 개인화의 중요한 기본 데이터를 모아서 웹 사용자를 위해 활용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개인화 검색은 아니어도, Collective Filtering이 기반이 되는 검색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을 텐데...

이리 저리 주워 들은 바에 의하면 제각각 시도 하고 있다니.. 배가 산으로 갈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 보인다.

개인적으로 메타 검색 위젯을 활용해서 구글, 다음, 야후를 주로 사용하고 가끔 네이버와 엠파스를 이용하는데, 이번 개편이후 1주일 넘게 네이트 검색을 사용해보면서 내가 내린 결론은 아마도 네이트와 합쳐진 엠파스 보다는 파란을 더 사용할 것 같다는 느낌이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