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눈에 확 띄는 비주얼 패션검색 VIZOOO

by 마루날 2009. 4. 17.
반응형
눈에 확 띄는 서비스가 있다. 패션검색 VIZOOO(http://www.vizooo.com) 이다.

비주얼 검색의 가장 큰 특징인 이미지로 검색(Query by example)하는 것과 일반적인 키워드를 질의어로 사용하는 검색(Query by keyword)를 적절하게 섞어서 제대로 된 교차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다.


오픈 베타라고 하지만, 서비스의 완성도는 며칠 전 언급했던 이미지검색 루키에 비해서 매우 높아 보인다. (얼마전에 오픈한 루키도 그렇고 사이냅의 고르다도 그렇고 요즘 패션 검색이 유행인가?) 거기에다가 VIZOOO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도 명확하고 그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또한 매우 직관적으로 이해가 된다.

VIZOOO 서비스 블로그의 내용도 여러 서비스 블로그와 달리 잘 준비된 서비스인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B2B 서비스를 운영하는 본인으로서도 반성을 하게 된다. -_-)

VIZOOO의 비즈니스 모델
VIZOOO에 사용된 검색기법

'토드백'이라고 질의어를 입력하니 이미지 결과 나온다.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이때 'VIZOOO Search'라는 버튼을 클릭해야 함)


해당 하는 이미지로 재검색된 결과가 보여진다.


깔끔한 UI와 그나마 빠른 검색결과가 마음에 든다.


좀 사용해 보니

화면 상단에 질의어로 검색을 한 결과에 대해서는 검색 결과에서 선택한 이미지로 검색이 이루어지는데, 이미지로 검색한 결과에서는 텍스트로 검색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컬러, 재질, 브랜드를 색인정보에 포함시키고 있어서 그런지 깔끔하게 떨어지는데, 속성 중에 여성, 남성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다.

에누리, 다나와, 네이버 지식쇼핑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내가 사려고 하는 물건의 전반적인 정보(스펙, 종류, 가격), 2) 최저가격 이라고 볼 수 있다.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아웃링크 방식으로 VIZOOO를 벗어나기 때문에 검색의 가장 큰 유용성인 원스톱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는다 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쉽다.( 뭐 back 버튼을 누르면 된다는 소위 공급자 위주의 마인드가 아니라면)

또 하나는 VIZOOO는 쇼핑 게이트웨이라고 하지만 에누리, 다나와, 네이버 지식쇼핑과 달리 가격으로 정렬하는 기능이 없다. 왜 없지?

또 하나는 입점하는 업체가 대형쇼핑몰이나 마켓플레이스 외에 소호 쇼핑몰도 많아져야 할 텐데.. 판매와 관련된 각종 사기와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에 입점 쇼핑몰에 대해서 어느 정도 기준을 가지고 움직이겠지만, (아직은 시장에 들어서는 서비스라서 찬밥 더운밥 가리기 쉽지 않아 보인다.)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신뢰도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궁금하다.

빨리 입점 업체들을 확 늘려서 검색결과가 더 풍성해졌으면 좋겠다.

아무튼 오랜만에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보게 되어 반갑고 이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열정과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 (꼭 저희와 같이 대박나요 ^^)

참, 처음에 비주라고 들었을 때는 그냥 VIZOO라고 쳐봤는데.. 다른 곳이 떴다. URL이 VIZOO였으면 좋았을 텐데 ‘VIZOOO’ O가 3개이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