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기업과 블로그

by 마루날 2007. 5. 17.
반응형

블로그가 뭐냐?

기업입장에서 블로그는 새로운 고객접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미 웹을 고객과 만나는 채널로 이해를 하고 있는데, 블로그는 기업 입장에서 새로운 채널로 먼저 인식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UCC와 Media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트랙백, 댓글, RSS 등의 기능을 갖고 있는 블로그가 최근 블로그스피어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이슈들을 보면서 이미 단순한 채널이나 1인서비스가 아니라 미디어로서 기능하기 시작했음을 주장한바 있다.

기업 입장에서 블로거는 단순한 한명의 사용자가 더 이상 아니다. Fact와 여기에 충분한 논거만 있다면, 한 사람의 사용자의 의견이 아니라 좁게는 블로거, 넓게는 시장의 요구사항이 될 수 있다.


기업과 블로그

그렇다면, 앞으로 기업은 블로그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첫번째는, 기업의 블로그가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홈페이지처럼 일방적인 기업의 이야기가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이 블로그를 통해서 서로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등의 소통이 일어나야한다. 특별히 마케팅이나 프로모션 예산이 많지 않은 기업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획 단계부터 블로그를 통해서 고객과 교류가 일어나야 한다. 

그냥 블로그를 열고 사람들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스피어 전체를 대상으로 트랙백도 걸고 댓글도 달고, 블로그의 포스팅을 통한 프로모션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업은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용 기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뒷 이야기나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또는 제공하는 직원들의 모습이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할 것이다.

무엇보다 다른 어떤 채널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고려해 볼 만한 것이고, 팀블로그 형태로 운영을 하면서, 평소에 고객과 만날 수 없었던 임직원의 이야기도 들려준다면 좋을 것 같다.

 
두번째는, '블로거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상품을 살때 이제는 제품 카타로그 대신에 상품평이나 제품사용후기를 보게되고, 특정 제품군에서는 사용자/고객들의 의해서 제품의 생사를 좌우하는 세상이 되었는데, 그 중심에 블로그가 있다.

 '초기제품수용주기'에서 보면, early adopter나 innovator단계의 사용자/고객들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이제 사용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블로그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주장하고 있다. 2000년도 있었던 인터넷 광풍이 비교할 수는 없지만, 블로그가 단순한 1인서비스가 아닌, 사용자의 주장을 펼치고 아젠다를 세팅하는 진정한 미디어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블로그는 싸이월드같이 인맥을 기반으로 하는 social network은 아닌, 트랙백이나 RSS를 통해서 느슨한 관계로 이어져 있지만, 특정한 이슈나 주제에 대해서는 강력한 연대가 이루어진다. 디지털이라는 특성상 복제와 전달이 너무나 쉽고, 블로그는 특별히, RSS와 트랙백이라는 강력한 도구가 뒷받침되므로, 앞으로는 동호회나 소비자 관련 단체 사이트를 모니터링 하던 기업들이 individual한 사용자별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한다.

블로그가 앞으로도 이메일이나 홈페이지처럼 앞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인터넷의 핵심서비스가 될지는 아무도 모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이제  단순한 수용자의 입장에만 서있지 않는 세상으로 변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것이 민주화를 경험하고 탈권위주의 시대의 모습인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문명의 이기에 의한 변화인지는 모르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거들은 기존 미디어의 권위과 권력을 나누어 갖게된 시대, 세상의 주인인 Individual Person, You에 목소리가 파묻히지 않는 세상이 온것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휴일의 악몽  (0) 2007.06.06
VOC 관리 프로세스  (0) 2007.05.25
VOC 추진전략  (0) 2007.05.21
VOC : Voice of Customer  (1) 2007.05.19
UCC? Media!  (0) 2007.05.13
PV(Page View)와 투자를 결정하는 기준  (0) 2007.04.26
VOC Management System  (0) 2007.04.06
SN이 대세인가?  (1) 2007.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