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페이스북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입문서

by 마루날 2010. 8. 12.
반응형
불과 1년이 안된 시간동안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물론 국내의 전체 인터넷 사용자를 생각해보면 아직도 한 줌이 되지 않는 수이지만,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사용량자체는 엄청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페이스북을 하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 페이스북은 <느슨한 인간관계를 만들고 유지해 나가는 도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 그러면 "인맥 관리"를 떠올리고 왠지 많은 에너지를 들여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낍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에너지소비는 있습니다만, 요즘 뜨는 소셜 네트워크는 <느슨하고>, <가볍게>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트위터는 "나"라는 사람의 아이덴티티가 드러나기 보다는, 관심사가 드러나고 유용한 정보를 유통하는 도구로 자리를 잡아서 소셜 네트워크로서 기대되는 인간적인 관계를 만드는 것은 조금은 희석된 느낌입니다.

그에 반해서 페이스북은 관심사도 드러내고, 나라는 사람의 개인적인 이야기도 좀 하고 유용한 정보도 나눌 수 있는 다용도의 도구로 쓰면 쓸수록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큰 진입장벽 중 하나인 기존의 나의 인맥을 어떻게 옮기는지에 대해서 지메일, 트위터의 계정 정보를 통해서 친구를 찾게해주고 무엇보다 친구의 친구를 추천해 주면서 기대하지 않았던 한동안 연락이 닿지 않던 사람들까지 연결되는 것이 큰 장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혹시 페이스북을 시작해봐야겠다는 분들에게 소개하는 2가지 자료입니다. 소셜 업계에서 유명인사 중 한 분이신 제이미님의 자료와 IDG의 자료를 함께 공유합니다.

IDG Tech Library
에서 받아온 자료입니다. 회원가입하시면 유용한 무료 보고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저작권 관련해서 IDG에서 내려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필요하신 분께서는 IDG Tech Library에서 회원가입(무료)하시고 받으시면 됩니다. ^^

소셜은 더 이상 유행이 아니라 필수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결국 사람과 사람의 연결이기에 머리에서 이해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면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몸으로 깨달아 알아야 하는데요. 트위터를 하고 계시다면 당연히 페이스북을 추천해 드리구요.

만약에 트위터가 재미없으신 분은 페이스북을 꼭 해보세요. ^^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그냥 가세요? O_O;;; 추천(손가락 클릭)도 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