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최근(음.. 한달이 넘었군요 -_-) 발행된 자료에 의하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고 한다.
1) 광고
2) 수수료
3) 이용료
4) 유료 아이템
5) 기기-컨텐츠 결합
사실 주요한 수입원은 광고 정도인데, 외국의 주요 벤처캐피털리스트를 만나보면
4) 유료 아이템의 경우 아직 주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한국에 한해서 유효한 모델이라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
사실 인터넷 비즈니스에는 수익을 창출해내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겠지만
아직 진정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구글의 2005년도 61억의 매출에서 99%에 해당하는 60억불 정도가 광고를 통한 매출일
정도로 인터넷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종속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보통 광고산업이 GDP의 1% 선이고 국내만 보면 7조원 규모의 시장인데
이중 15%가 온라인 광고시장이라고 하는데('웹 2.0의 경제학', 김국현님 지음)
결국 '제로섬'게임에 '풍선누르기'에 불과한 것이 현재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인것 같다.
뭐, e-Commerce나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는 또 다른 얘기가 될 수 있지만,
진정한 '가치교환'이 일어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 보여지지 않은 것 같다.
이미 구글 같은 엄청난 기업이 있음에도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것은 얼마나 인터넷 비즈니스가 역동적이며
극적으로 성장할지를 예상하게 하는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삼성경제연구소의 자료에서 언급한 향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견인요소는 이용자 참여, 동영상, 지능화, 모바일화라고 한다.
오늘도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해 달리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Good luck.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고 한다.
1) 광고
2) 수수료
3) 이용료
4) 유료 아이템
5) 기기-컨텐츠 결합
사실 주요한 수입원은 광고 정도인데, 외국의 주요 벤처캐피털리스트를 만나보면
4) 유료 아이템의 경우 아직 주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한국에 한해서 유효한 모델이라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
사실 인터넷 비즈니스에는 수익을 창출해내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겠지만
아직 진정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구글의 2005년도 61억의 매출에서 99%에 해당하는 60억불 정도가 광고를 통한 매출일
정도로 인터넷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종속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보통 광고산업이 GDP의 1% 선이고 국내만 보면 7조원 규모의 시장인데
이중 15%가 온라인 광고시장이라고 하는데('웹 2.0의 경제학', 김국현님 지음)
결국 '제로섬'게임에 '풍선누르기'에 불과한 것이 현재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인것 같다.
뭐, e-Commerce나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는 또 다른 얘기가 될 수 있지만,
진정한 '가치교환'이 일어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 보여지지 않은 것 같다.
이미 구글 같은 엄청난 기업이 있음에도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것은 얼마나 인터넷 비즈니스가 역동적이며
극적으로 성장할지를 예상하게 하는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삼성경제연구소의 자료에서 언급한 향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견인요소는 이용자 참여, 동영상, 지능화, 모바일화라고 한다.
오늘도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해 달리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Good luck.
반응형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zilla Manifesto 0.9를 보면서... (0) | 2007.02.15 |
---|---|
Social Network Mind map (0) | 2007.01.23 |
아이폰이 성공할까? (2) | 2007.01.16 |
한국의 S/W 비즈니스는 가능한가? (5) | 2007.01.04 |
[펌]한눈에 보는 구글의 한국내 제휴 및 경쟁지도 (0) | 2006.12.20 |
롱테일 경제학의 오류에 대해서 (0) | 2006.12.19 |
메트릭스, 2006년 웹사이트 동향 결산 (0) | 2006.12.18 |
은근과 끈기..씽크프리를 보면서 (0) | 2006.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