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공유오피스 사업 - 1. 공유오피스란

by 마루날 2018. 7. 12.
반응형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소규모 사무실을 알아본 사람들은 르호봇,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등과 같은 공유오피스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왜 이런 공유오피스 사업이 최근에 관심을 갖는지, 공유오피스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최근 몇 년간 국내에 유행하고 있는 공유오피스 사업을 개인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낀 생각들을 다음과 같이 3편으로 나누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1. 공간오피스란

대부분의 조직에서 일은 모여서 하게 된다. 왜 모여서 일을 할 까? 공유와 협업을 위해서이다. 대부분의 회사가 조직을 갖추고 체계적으로 업무가 진행되면 내가 하는 일과 다른 사람이 한 일이 결합되고 연결되어 진행되면서 (잘 되고 안되고를 떠나서) 공유와 협업이 이루어진다.

최근에 기술의 발전과 활용을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라고 하는 새로운 일하는 방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굳이 얼굴을 보지 않고도 IT기술을 활용하여 공유와 협업이 가능해지고 있다.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거나 다양해진다고 해도 여전히 오피스라는 일하는 공간의 필요성은 사라지지 않는다. 커피숍이 되었든 오피스텔이 되었든 사무실이 되었든 일하는 사람에게는 일을 하기 위한 물리적인 공간이 필요하다.

적어도 가로 120cm, 세로 60cm 크기의 데스크와 의자가 있어야 하며,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전기가 연결되어야 한다. 공간이 일하는 사람에게 주는 영향은 크다. 회사가 일하는 방식이나 체계에 따라 공간 구성이나 활용이 결정되고 반대로 어떤 공간이냐에 따라 업무 성과나 효율성에 큰 영향을 준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공유오피스는 여러 가지 특징이 섞여 있는 상횡이다. 공유오피스 이전에 이미 서비스드 오피스(Serviced office)라고 해서 좋은 인테리어와 비서 또는 컨시어지 서비스가 함께 제공되는 사무공간 서비스가 있었다.

공유오피스 사업은 건물의 일부나 전부를 장기 임대하여 개인이나 회사에 단기로 재임대해 주는 사업이다. 인원에 맞게 오피스를 임대하면 회의실과 휴게실을 사용할 수 있다.

계약기간도 월 단위 계약이 가능하고 의자, 책상 등의 기본적인 집기가 준비되어 있으며, 네트워크, 전기, 인테리어 등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새로 사업을 시작하거나 1인 사업자, 프리랜서 등이 많이 사용한다.

공유오피스 사업자들은 오피스 임대 사업 외에 사업장 주소지 제공 서비스, 우편물 관리, 전화 응대 등의 가상오피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공유오피스 사업은 기존에 좋은 인테리어와 비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리저스나 TEC 같은 글로벌 사업자 외에도 위워크, 패스트캠퍼스 등의 코워킹 오피스 사업자와 서비스드 오피스와 코워킹 오피스를 결합한 르호봇 등의 사업자가 있다.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위워크나 패스트파이브 등의 공유오피스 사업자들은 리저스나 TEC와 달리 독립된 사무실이 최소화되어 있고 오픈된 공간에서 원하는 좌석에서 일을 하도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공유오피스는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일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또는, 코워킹 오피스(co-working office)라고 부르기도 한다.

공유오피스 중에서도 코워킹 오피스가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오픈된 공간이라는 특성을 활용하여 같은 회사는 아니지만,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협업의 공간으로 전 세계적으로 창업의 활성화 및 스타트업의 확대로 코워킹 오피스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공실이나 입주자 관리 등의 이슈가 많은 건물주나 오피스 관련 사업자들이 건물과 공간의 효율적인 운영 및 공실 해소를 위해 공유오피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다음에는 공유오피스 사업의 성패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