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by 마루날 2010. 11. 25.
반응형
저는 아직도 혈기가 왕성해서 그런지 모르지만, 화를 잘 냅니다. 속에서 욱하고 올라오는 것을 참지 못하고 그대로 쏟아 버리는 경우가 많고 무엇보다 너무나 쉽게 욱하고 올라온다는 점입니다.

Day 8: Attack of The Amancay
Day 8: Attack of The Amancay by amank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 책을 서점에 처음 보고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이라는 제목에 마음이 확 와닿았습니다. 나중에 온라인 서점에 구매해서 읽었는데 솔직히 처음에 읽을 때는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는 별로였습니다. 하지만 2번 3번 읽고 나니 첫 느낌과 달리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정을 다스리는 사람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함규정
출판 : 청림출판 2010.07.05
상세보기

개인적으로 이런 류의 책을 어떻게 요약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은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하게 하는 부분들을 좀 옮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첫걸음, 내 감정을 스스로 느끼는 것
- 내 감정이 어떠한지 느낄 수 있어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 두려움 : 위험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미리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 화 : 억울하거나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스스로를 보호해 준다
- 우울 : 사람의 마음을 차분하게 하여 몰입도를 높여준다.

폭발한 것 같은 화를 가라앉히는 응급조치법
- 눈을 질끈 감는다
- 왼손은 가슴에 오른속은 배에 올린다.
- 복식 호흡을 열 번 반복한다. 숨을 코로 들이쉬면 배른 내민다. 입을 통해 숨을 내쉬며 배를 들이민다. 이때 가슴속 응어리를 후련하게 내뱉는다는 기분으로 숨을 내쉬도록 한다.
- 눈을 뜬다

- 화를 낼수록 연봉은 낮아진다.
- 화를 내서 상대방의 행동을 고치는 것은 불가능하다

화가 나면 30초간 두 가지 질문에 답하라
-지금의 이 문제가 내 건강보다 더 중요한가? 화는 몸 안의 장기들을 세게 움켜쥐고 온몸을 불사르면서 분출되는 것
- (위의 질문이 YES이면) 내가 이 자리에서 화를 내면 지금의 상황, 사람을 바꿀 수 있는가 화를 내는 것은 분풀이가 되어서는 안된다. 화를 냈다면 나름대로 결론을 내야 한다.

- 성공하려면 진짜 성공한 것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
- 바라보는 방향이 부정적이라면 그 방향대로
- 인생의 에너지를 만드는 긍정적인 감정
- 말이 행동과 감정을 결정한다.
- 말을 순화시키면 감정도 순화된다.

- 사람을 얻으려면 그 사람의 감정을 사로잡아야 한다. 상대방의 감정에 각별한 관심을 쏟아야 한다. 누군가를 내 편으로 만든다는 것은 그 사람의 감정을 얻는다는 의미다.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칭찬법
-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쉽고 강력한 방법은 '칭찬'이다. 꾸준히 칭찬을 하라
- 온전한 칭찬을 하라. 칭찬과 비판을 섞어서 할 경우 상대가 비아냥거림으로 오해할 수 있다.
-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 다른 사람의 칭찬을 전해주는 것도 효과가 크다.
- 비판할 일이 있다면 비판 대신 코칭을 하라. 사람은 비판으로 결코 바뀌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화를 내는 것과 함께 부정적인 말을 하는 것에 대해서 늘 고민이였는데,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알게 된 것은 '화를 내봐야 바뀌는 것은 없다'는 것과 늘 저희 어머니가 저에게 해주시는 말씀인 '사람은 말한대로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책은 감정 관리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 주고 있는데요. 감정을 잘 관리하는 것은 단지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사회생활을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자기 관리의 또 다른 면인 감정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그만큼 프로라는 것이고 무엇보다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혹시 직장에서 감정 관리가 안되서 힘드신 분들은 한번 읽어볼 만 합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