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by 마루날 2010. 7. 26.
반응형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편해진 것 중 하나가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저는 우리은행과 국민은행 아이폰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하면서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솔직하게는 짜증나는 부분인데요)

국민은행 아이폰앱의 경우 로그인을 할 때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인증을 하고 모바일 뱅킹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 캡쳐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키보드 배열이 이상합니다.사실 아이폰에서 키보드 입력은 그렇게 편리한 편이 아닙니다. 자판 크기도 별로 크지않고 자판 간격도 좁아서 오탈자 나기 쉬운데요.  왜 이렇게 해 놓은 걸까요? 쉽게 입력하지 못하게 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이에 반해 우리은행 아이폰앱의 인증서 암호 입력은 정상적인 키보드 배열입니다.


우리은행 아이폰 앱도 계좌비밀번호와 OTP 번호 입력하는 화면은 아래와 같이 자판이 랜덤하게 재배열됩니다.


정말 궁금합니다. 자판 재배열을 통해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사용자들이 신경을 더 써서 조심스럽게 입력하게 되면 보안이 강화되나요? 아니면어떤 목적으로 자판재배열을 하는 것일까요?

드디어 알게 되었습니다. ^^

배고픈 킬러님

"입력영역의경우 암호화를하기때문에 해커가 그를 가로채봐야 암호해독한다고 시간을더쓰게됩니다
그래서 통상 해킹툴의주요기능은 키보드입력값이나 마우스 클릭좌표를 가로채게되지요
저같은 방식은 터치기기의특성상 터치위치를 바꿔서 위치값이 해킹당해도 똑같이입력을못하게하기워함이지요"


사용자들이 불편하게 입력하는 댓가로 얻을 수 있는 편익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없는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극악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결국 편리하게 사용하자고 만들어 놓은 모바일 뱅킹 프로그램이 더 불편하기만 하다면 뭐하러 만들었나 모르겠습니다.

그냥.. 제가 잘 모르는 놀라운 사실이 숨겨져 있기를 바랍니다. 왜 이렇게 자판 재배열을 하는지 아시는 분 계시나요?  댓글이나 트랙백 부탁드립니다.


덧) 아이폰에서 화면 캡쳐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캡쳐할 화면에서 홈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한 번 누르면(카메라 셔터 누르듯이) '찰칵'소리와 함께 캡쳐되어서 카메라롤에 저장됩니다. 동기화해서 해당 파일 가져오면 됩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그냥 가세요? O_O;;; 추천(손가락 클릭)도 해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