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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본사'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닥치고 본방 사수'라는 말의 약자입니다.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을 재방송으로 보지 않고 본 방송 시간에 보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 책은 '닥무봐'라고 해야 할까요? 닥치고 무조건 보아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일 잘하는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해서 '아 나는 일은 잘하는데 왜 이렇게 안풀릴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만 보는 책이 절대 아닙니다.
모든 조직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한번씩 봐야 하는 인간관계에 대한 책입니다.
저자는 사소한 실수가 습관처럼 굳어져 성공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이 책에서는 20가지의 잘못된 습관과 그 영향에 대해서 절반 정도를 할애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다시 다이어트 모드로 변환했습니다만, 제가 열나게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은 1) 매일 무엇을 먹었는지, 2) 몸무게의 변화 체크 였습니다.
다음의 20가지 항목은 꼭 체크하면서 나의 현재 상황을 확인해 보면서 스스로 수정해가면 조직내에서 인간관계에서 최소한 실수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 항목 중에서 볼드체인 부분은 현재 제가 뼈져리게 반성하는 부분입니다. -_-)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아쉬운 것 중 하나는 '시험'입니다. 학생들은 무슨 미친 소리냐고 하겠지만, 객관적인 기준에서 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은 지금보다 좀 더 나아질 수 있는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중요한 지침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내가 얼마나 바보같고 파괴적인 사람인지를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하게 되었는데요. 아쉬운 것은 이 책의 절반은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기 위해 제일 중요한 '피드백'에 대한 이야기인데, 주변에 도움을 받지 못하면 쉽게 적용하기 어렵더군요.
하지만, 몸무게를 재는 저울처럼 최소한 현재 나의 상태를 알 수 있는 바로미터로서 위에서 언급한 20가지 습관을 확인해 본다면 지금보다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여러분도 한번 자기자신을 체크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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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 - 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이내화.류혜원 옮김/리더스북 |
이 책은 '닥무봐'라고 해야 할까요? 닥치고 무조건 보아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일 잘하는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해서 '아 나는 일은 잘하는데 왜 이렇게 안풀릴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만 보는 책이 절대 아닙니다.
모든 조직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한번씩 봐야 하는 인간관계에 대한 책입니다.
저자는 사소한 실수가 습관처럼 굳어져 성공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이 책에서는 20가지의 잘못된 습관과 그 영향에 대해서 절반 정도를 할애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다시 다이어트 모드로 변환했습니다만, 제가 열나게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은 1) 매일 무엇을 먹었는지, 2) 몸무게의 변화 체크 였습니다.
다음의 20가지 항목은 꼭 체크하면서 나의 현재 상황을 확인해 보면서 스스로 수정해가면 조직내에서 인간관계에서 최소한 실수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래 항목 중에서 볼드체인 부분은 현재 제가 뼈져리게 반성하는 부분입니다. -_-)
1. 과도한 승부욕
- 그것이 중요하든 중요하지 않든 간에 어떠한 상황에서든 이기려고 하는 습관
- 이기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어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2. 지나친 의견추가
- 모든 대화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야만 마음을 놓는 습관
- 함께 일하는 사람의 의욕을 꺾어놓거나 반감시킨다
3. 쓸데없는 비평
- 자신의 기준을 강요하며 다른 사람을 평가하려는 습관
- 사람들이 방어적 태도를 취하며 점점 멀어진다
4. 파괴적인 말
- 불필요한 조소와 날카로운 비평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습관
-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적으로 돌아서게 한다
5. 부정적 표현
- 자신이 옳고 상대는 틀리다는 것을 은근히 강조하는 습관
- 대화를 목적이 없는 싸움으로 흘러가게 만든다
6. 잘난 척하기
- 자신이 똑똑하다는 것을 어떻게든 알리려는 습관
- 똑똑해 보이려고 할수록 더욱 바보 취급을 받는다
7. 격한 감정
-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격한 감정을 드러내며 말하는 습관
- 강한 모습을 보이려다 우스꽝스러운 사람으로 비쳐진다
8. 반대의견
- 어떤 일에든 부정적인 이유를 먼저 내세우는 습관
- 정보가 차단된 채 자신의 책상에 홀로 앉아 있게 된다
9. 정보의 독점
-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해 정보의 공유를 거부하는 습관
- 사람들을 소외시킴으로써 오해와 불신을 키운다
10. 인색한 칭찬
- 상대가 충분히 훌륭한데도 칭찬과 보상을 잘하지 못하는 습관
- 불공평한 사람이라는 인상 때문에 사람들이 떠난다
11. 남의 공 가로채기
- 성공에 대한 자신의 공로를 과대평가하는 습관
- 부당한 희생자를 만들어 분노를 표출시킨다
12. 변명
- 잘못된 행동을 고치지 않으려고 회피하는 습관
- 새로운 기회와 숨겨진 재능을 잃어버린다
13. 핑계
- 현재의 문제에 대한 원인을 과거에서 찾으려는 습관
- 아무런 소득도 없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14. 편애
- 누군가를 불공평하게 대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습관
- 실력있고 정직한 사람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간다
15. 사과하지 않기
-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습관
- 사람들의 도움을 얻어낼 수많은 기회를 떠나보낸다
16. 경청하지 않기
- 상대의 말을 듣지 않는 무례를 범함으로써 공격하는 습관
- 당신보다 더 능력 있는 직원들을 떠나게 만든다
17. 감사하지 않기
- 상대의 도움이나 호의를 무신경하게 받아들이는 습관
- 조용히 끝날 수 있는 일을 요란하게 만들어버린다
18. 엉뚱한 화풀이
- 문제를 알려서 도움을 주려는 사람에게 화를 내는 습관
-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타이밍을 놓쳐버린다
19. 책임 전가
-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습관
- 위기를 모면하려다가 더 큰 위험에 부딪힌다
20. 자기 미화
-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을 좀처럼 버리지 못하고 집착하는 습관
- 당신에게 필요한 변화를 시작할 수 없다
- 그것이 중요하든 중요하지 않든 간에 어떠한 상황에서든 이기려고 하는 습관
- 이기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어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2. 지나친 의견추가
- 모든 대화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야만 마음을 놓는 습관
- 함께 일하는 사람의 의욕을 꺾어놓거나 반감시킨다
3. 쓸데없는 비평
- 자신의 기준을 강요하며 다른 사람을 평가하려는 습관
- 사람들이 방어적 태도를 취하며 점점 멀어진다
4. 파괴적인 말
- 불필요한 조소와 날카로운 비평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습관
-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적으로 돌아서게 한다
5. 부정적 표현
- 자신이 옳고 상대는 틀리다는 것을 은근히 강조하는 습관
- 대화를 목적이 없는 싸움으로 흘러가게 만든다
6. 잘난 척하기
- 자신이 똑똑하다는 것을 어떻게든 알리려는 습관
- 똑똑해 보이려고 할수록 더욱 바보 취급을 받는다
7. 격한 감정
-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격한 감정을 드러내며 말하는 습관
- 강한 모습을 보이려다 우스꽝스러운 사람으로 비쳐진다
8. 반대의견
- 어떤 일에든 부정적인 이유를 먼저 내세우는 습관
- 정보가 차단된 채 자신의 책상에 홀로 앉아 있게 된다
9. 정보의 독점
-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해 정보의 공유를 거부하는 습관
- 사람들을 소외시킴으로써 오해와 불신을 키운다
10. 인색한 칭찬
- 상대가 충분히 훌륭한데도 칭찬과 보상을 잘하지 못하는 습관
- 불공평한 사람이라는 인상 때문에 사람들이 떠난다
11. 남의 공 가로채기
- 성공에 대한 자신의 공로를 과대평가하는 습관
- 부당한 희생자를 만들어 분노를 표출시킨다
12. 변명
- 잘못된 행동을 고치지 않으려고 회피하는 습관
- 새로운 기회와 숨겨진 재능을 잃어버린다
13. 핑계
- 현재의 문제에 대한 원인을 과거에서 찾으려는 습관
- 아무런 소득도 없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
14. 편애
- 누군가를 불공평하게 대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습관
- 실력있고 정직한 사람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간다
15. 사과하지 않기
-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습관
- 사람들의 도움을 얻어낼 수많은 기회를 떠나보낸다
16. 경청하지 않기
- 상대의 말을 듣지 않는 무례를 범함으로써 공격하는 습관
- 당신보다 더 능력 있는 직원들을 떠나게 만든다
17. 감사하지 않기
- 상대의 도움이나 호의를 무신경하게 받아들이는 습관
- 조용히 끝날 수 있는 일을 요란하게 만들어버린다
18. 엉뚱한 화풀이
- 문제를 알려서 도움을 주려는 사람에게 화를 내는 습관
-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타이밍을 놓쳐버린다
19. 책임 전가
-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습관
- 위기를 모면하려다가 더 큰 위험에 부딪힌다
20. 자기 미화
- 자신에 대한 고정관념을 좀처럼 버리지 못하고 집착하는 습관
- 당신에게 필요한 변화를 시작할 수 없다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아쉬운 것 중 하나는 '시험'입니다. 학생들은 무슨 미친 소리냐고 하겠지만, 객관적인 기준에서 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은 지금보다 좀 더 나아질 수 있는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중요한 지침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내가 얼마나 바보같고 파괴적인 사람인지를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하게 되었는데요. 아쉬운 것은 이 책의 절반은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기 위해 제일 중요한 '피드백'에 대한 이야기인데, 주변에 도움을 받지 못하면 쉽게 적용하기 어렵더군요.
하지만, 몸무게를 재는 저울처럼 최소한 현재 나의 상태를 알 수 있는 바로미터로서 위에서 언급한 20가지 습관을 확인해 본다면 지금보다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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