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좋은 직장의 조건

by 마루날 2008. 12. 29.
반응형
좋은 직장으로

연말이 되면 한번씩은 이직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된다. 최근에도 주변에서 이직에 대해서 물어오던 지인이 있어서 이야기를 하다가 예전에 나름대로 정리를 했었던 좋은 회사의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 나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좋은 회사라는 것이 단지 복지후생이 좋다거나 연봉이 높다거나 하는 것처럼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돈을 이왕이면 많이 주면 좋겠지만, 돈 때문에 이직을 결심한다면 생존을 위한 문제가 아니라면 100이면 100 현명하지 못한 결정이 되겠다.

그렇다면 좋은 직장의 조건은 무엇일까?


좋은 직장의 조건

1. 커뮤니케이션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assbach/262165233/]

사실 생각보다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절망을 한 채 생활한다. 그만큼 제대로 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는 것이다.

일전의 포스팅에서 언급했지만, 커뮤니케이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1)동등한 커뮤니케이션, 2)경청이다.

관련글 : 2008/12/17 - [유토피아 경영] - 소통이 잘 되지 않는 리더에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일방통행 식으로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이 대부분이다 보니 아래에서 위로의 커뮤니케이션에 목 말라있고,

많은 경우 동등한 소통이 어렵기에 한쪽은 말하고 한쪽은 듣기만 한다. 그렇다면 소위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 이해라는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저 멀리 안드로메다의 이야기일 뿐이다.

팀이나 조직에서 ‘말이 통한다’만큼 훌륭한 찬사는 없다고 본다. 그리고 그런 팀이나 조직에서 일하는 것 만틈 신나는 일도 없을 것이다.
 
2. Vision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visbeek/2631137544/]

좋은 회사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비젼인데, 단순히 비젼이라는 것은 회사의 목표이고 꿈이기도 하지만,

 그 회사의 비젼이 개인의 비젼과 일치하는지 아니면 최소한 개인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지를 고민하게 된다.

돈을 벌기 위해서 직장 생활을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지금 하는 일을 통해서 자신의 비젼을 이루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아니면, 최소한 자신의 비젼을 위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 직장생활을 하기도 한다.

인간이라는 것은 동물적인 본능이나 욕구가 채워지는 것만으로 행복해지는 동물이 아니라 꿈과 희망을 먹고 사는 동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직장이나 팀에서 나의 가슴을 뜨겁게 하고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비젼이 있다면 당장의 현실적인 어려움이나 난관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인간이기 때문에 비젼은 매우 중요하다.

때로는 미친놈이라는 소리를 듣지만 꿈을 갖고 희망을 품는 것만큼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3. 적절하고 공정한 보상 및 자기 발전 기회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28873134@N02/2697133813/]

물론 돈이 전부다 는 아니지만, 자신의 성과에 대해서 적절한 보상을 받고자 한다. 연공서열이 아닌 자신의 성과만큼 보상을 해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자면 자신의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이에 따른 보상체계가 잘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안타깝게도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직장이 성과를 평가하는 시스템이라든지 보상체계에 대해서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는 연봉 이외의 보상에 대해서는 매우 궁색하다. 일부 임원들에 한해서만 보상을 한다든지 해서 직원들의 사기를 깎아 내리는 경우도 많다.

1998년 IMF를 기점으로 더 이상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라는 것이 사라지면서 개인의 자기 브랜드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위해서 커리어 패스를 만들어가는데 이를 위해서 직장에서 다양한 기회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무엇보다 현재 자신의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면 금상첨화라 하겠다.


좋은 직장

위에서 언급한 좋은 직장의 조건이라는 것이 직장인들 대부분이 알고 있고 공감하는 내용일 것이다. 무엇보다 항상 이야기하지만 좋은 직장이라는 것은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들의 실천과 실행에 관한 의지의 문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직장이라는 것이 타인에 의해 만들어지고 제공된다고만 생각하는 것은 너무나 암담해보이기도 하다. 좋은 직장을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노력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개인적으로 야마다 사장님의 유토피아 경영을 꿈꾸고 있기에 평소에도 좋은 직장과 경영에 대해서 많이 생각을 하는데, 연말연시를 맞아서 이직을 결심하거나 회사를 혁신하고자 한다면 한번쯤은 좋은 직장에 대해서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해서 주절이 주절이 올려본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