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

새로운 미래가 온다 - 하이 컨셉, 하이 터치의 시대

by 마루날 2009. 7. 15.
반응형
★★★★★ - 공감하는 능력과 창조적인 능력의 시대

미래가 어떻게 변하게 될지에 대해서 궁금한 이유 중 하나가 내가 그런 변화에서 도태되지 않고 변화의 물결을 타고 살아남고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장 클 것이다.

미래나 트랜드 관련 책들을 보면 이미 시작되어 다가오는 변화에 대해서 소개를 많이 하지만, 정작 개인들이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하는지는 오로지 책을 읽는 개인들의 몫으로 남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떠오르는 미래학자인 다니엘 핑크의 이 책은 미래를 대비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 물론 2006년도 책이어서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을 수 있겠지만, 출간된 지 3년이 되었어도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다니엘 핑크는 미국의 엘 고어 부통령의 연설문 작성자였는데, 미래학자로 더 유명해진 것 같다. 몇 년전에 출간되었던 프리에이전트의 시대가 온다도 좋았는데, 개인적으로 이 책도 좋은 것 같다.

새로운 미래가 온다 - 10점
다니엘 핑크 지음, 김명철 옮김/한국경제신문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은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는데, 이 변화에서는 하이 컨셉과 하이 터치의 능력이 필요하고 이러한 능력을 가진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기능만으로는 안 된다 → 디자인으로 승부하라
2. 단순한 주장만으로는 안 된다 → 스토리를 겸비해야 한다
3. 집중만으로는 안 된다 →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4. 논리만으로는 안 된다 → 공감이 필요하다
5. 진지한 것만으로는 안 된다 → 놀이도 필요하다
6. 물질의 축적만으로는 부족하다 → 의미를 찾아야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하이 컨셉과 하이 터치는 다음과 같이 설명이 되어 있는데,
하이 컨셉 :
패턴과 기회를 감지하고, 예술적 미와 감정의 아름다움을 창조해 내며, 훌륭한 이야기를 창출해 내고,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

하이 터치 :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미묘한 인간관계를 잘 다루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즐거움을 잘 유도해 내고, 목적과 의미를 발견해 이를 추구하는 능력

간단하게 창조하고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 하이 컨셉이고 공감의 능력이 하이터치라고 이해하면 된다.

산업화 시대 → 정보화 시대 → 하이컨셉의 시대가 오면서 앞으로의 세상은 학습의 좌뇌 보다는 직관 우선의 우뇌가 발달한 사람이 살아남고 성공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다른 사람과 공감하는 능력(하이터치)이나 큰 그림을 그리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하이컨셉)은 새로운 시대와 관계없이 중요한 컨셉인 것 같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