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야후비즈니스 검색 블로거 간담회 후기

by 마루날 2008. 5. 15.
반응형
검색서비스는 Toy가 아니라 Tool이다

검색엔진이 어느 순간 사용자들의 장난감으로 전락한 것은 일정부분 이상 포털의 책임이 크다. 포털에서 검색은 단순히 여러 가지 서비스 중에서 하나이기 때문에 트래픽을 높여 주기만 한다면 어떤 식으로 사용이 되든 개의치 않는 것이 현주소이다.

대표적인 장난감이 인기검색어이다.

사실 사용자다 검색을 할 때는 어떤 정보를 찾아야 겠다는 니즈가 생기고 그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어를 생각해서 한, 두단어의 검색어를 검색 질의어 입력창에 입력하여 검색을 사용한다.

그런데 검색에 대한 니즈가 구체화되지 않았을 때 인기검색어는 사용자들을 유인하는 도구이다. 거기에 다가 추천 검색어까지 깔아주면 정신없이 웹을 뛰어 다니게 되고 대부분의 인기검색어들이 사람들이 아주 좋아하는 가십성 검색어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트래픽의 쏠림이 한번 시작되면 왠만해서는 막을 수가 없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검색서비스가 가능한가?

더욱이 검색만큼 백인백색의 서비스도 없다.

정확하다 편리하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사람들마다 다를 수 있는 정량적으로 표현될 수 없는 정성적인 부분이기 때문이다.

쓸데 없는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오랜만에 검색을 Toy에서 Tool로 포지셔닝하려고 하는 서비스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미 몇번에 걸쳐서 언급했던 야후 비즈니스 검색이다.

0. 야후 검색 관계자 분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맛있는 저녁 도시락과 편안한 분위기에 감사드린다. 너무 혼자만 질문을 해대서 죄송했었다는 말씀을 이 자리를 빌어서 전해드립니다.

1. 야후 비즈니스 검색의 배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서비스를 Tool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전체 트래픽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지만, 업무를 위해서건 학업을 위해서건 검색은 이제 필수적인 도구이다.

하지만, 국내의 검색서비스들은 도무지 제대로된 검색을 할 수가 없다. 왜냐 서두에 썰을 풀었던 Toy이기 때문이다.

장난감은 재미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쉽게 질릴 수 있다. 그래서 계속 새로운 형태의 재미를 주어야 하고 특히나 검색서비스의 경우 일방적인 공급자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 저항감이 없도록 만들어버린다.

원하는 정보를 찾기 못해도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으니 이게 얼마나 불편하지 그런거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 것이다. 특히나 검색어를 통제하면서 검색 서비스가 미디어와 같은 아젠다를 설정하는 기능까지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우려스럽기까지 하다.

2. 야후 비즈니스 검색은 문서중심이다. 아직까지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즈니스를 위한 검색을 목표로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비즈니스를 위해서 찾는 정보의 종류나 형태에 대한 서베이를 해보았을 것이고, 현재의 모습처럼 야후 비즈니스 검색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부터 수집한 문서를 중심으로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3. 야후 비즈니스 검색을 시작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실히 업무에 필요한 정보들이 이런 형태와 종류의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서비스임에 틀림었다. 하지만... 아직은 갈길이 멀다.

4. 야후 비즈니스 검색이 마주한 벽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이 아프다. IT 강국 대한민국의 현실에 대해서는....


야후 비즈니스 검색을 보면서...

1. 현재의 포털 생태계를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한데, 검색서비스는 원래 Tool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Tool을 제공한다면 의미있는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2. 비즈니스를 위한 검색이라고 하지만 아직은 '시작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지만, 업무나 연구를 위해서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좀 더 (솔직히 아주 많이 파격적으로) 제공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3. 검색 서비스를 난이도가 높은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정교한 시스템과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라고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검색서비스 만큼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유하려고 하는 서비스도 없기 때문에 꼭 Social Search가 아니라도 사용자의 참여와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으로서 검색서비스가 되기를 바란다.


[좋은 자리 마련해 주신 야후코리아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뒷풀이 참석 못하고 먼저 사라져서 너무 죄송했어요 ^^ 나중에 또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