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네이버의 매출 1조원 돌파 축하드립니다.

by 마루날 2008. 2. 12.
반응형
우리나라 IT 솔루션 업체에는 100억 클럽이라는 것이 있다.

솔루션으로 100억 매출을 올린 회사들을 묶어서 100억 클럽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의 솔루션 비즈니스의 영세함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국내에서 솔루션으로 사업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증일 것이다.

오늘 매출과 관련해서 2개의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NHN의 경우 해외 법인까지 포함해서 닷컴 사상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넘고 영업이익은 3800억원이라고 한다. 또한 쌍용정보통신의 경우 매출 2천202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달성했다고 한다.

[NHN 최휘영  대표이사]

NHN의 매출구조를 살펴 보면, 당연히 검색 광고 분야가 4873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게임이 242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게임은 NCsoft와 매출경쟁을 할 만큼 큰 폭으로 성장했다.

서비스 회사와 SI회사의 영업이익 규모를  단순 비교할 수 는 없지만, 우리나라에서 솔루션을 포함하여 시스템통합과 관련된 사업의 수익성이 좋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값을 쳐주지 않는  S/W 단가, 무조건 기능변경을 요구하는 고객들[각주:1], 낮은 완성도의 제품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 S/W비즈니스는 만만치 않다.

결국은  S/W 관련된 비즈니스는 서비스가 필연인지도 모르겠다. 대부분의 100억 클럽에 속한 업체의 CEO들은 수익원 다변화라는 당면과제에서 제일 먼저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지만, 이 서비스라는 것이 결코 만만하지 않다.

네이버가 결국 검색광고라는 비즈니스 모델로 돈을 긁어 모으고 있는데, 공성보다 수성이 어렵다고 앞으로 네이버가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궁금하다.

아무튼 국내  S/W 산업의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을 기대해 본다.


  1. 외산 S/W에 대해서는 고분고분한..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