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디바이스

누가 아이패드의 사용자일까?

by 마루날 2010. 1. 28.
반응형
아이패드 완전 난리입니다. 심하게 과장해서 이야기하면 제 주변에서는 하루종일 온통 아이패드 이야기 뿐입니다. ^^

[출처 : 애플코리아]


소개 동영상을 보니 그간 보여준 애플 제품의 극강의 디자인 파워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요한지 여부를 떠나서 갖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애플 매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뭐 USB가 빠졌다는 둥 카메라가 없다는 둥 이야기를 하지만, 아래 자그니님의 글에도 등장하는 진정한 맥의 아빠인 제프 래스킨의 명언에 따르면, '모든 기계는 한가지 목적에 이용되고 무조건 쉬워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사람의 기능요구를 만족하는 괴물 기기를 만들면 잘 팔릴거라는 생각은 순진한 생각입니다. 제프 래스킨의 말처럼 사람들의 한두가지 유용한 가치가 있다면 그 가치를 위해서 돈을 냅니다. 아이패드의 스펙에 대한 이야기는 왜 아이패드가 나왔는지를 이해하지 못해서 나오는 단순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아이패드에 대한 비즈니스 관점과 사용자 관점의 이야기는 MIRIYA님과 자그니님의 다음 글을 참고 해서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팔기 위한 기계

아이팟은 아이튠즈 뮤직스토어에서 음악 팔기 위해 만든 기계고, 아이폰은 뮤직스토어랑 앱스토어에서 음악이랑 어플 팔기 위해 만든 기계다. 그리고 이제 아이패드는 뮤직스토어, 앱스토어, 북스토어에서 음악이랑 어플이랑 책을 팔기 위해 만든 기계다. 애플은 이제 기계 자체를 파는데는 크게 비중을 두는것 같지 않고, 기계 가격을 파격적으로 내려서 많이 판 다음, 이미 퍼진 마켓에 컨텐츠를 중계 판매하는데 더 집중할것 같다.

생각해봐라, MP3 플레이어 하나 팔아먹고 땡인 회사, 휴대폰 하나 팔아먹고 땡인 회사, 노트북 하나 팔아먹고 땡인 회사.. 그에 비해 애플은 아이팟 팔아먹고 음악도 팔고, 아이폰 팔아먹고 어플도 팔고, 아이패드 팔아먹고 ebook도 판다. 빼먹을데로 다 빼먹는 이런 신공에 지금 애플 수익률이 35%를 넘어서고 있는것이다.

MIRIYA님 '아이패드 출시, 그리고 애플의 야망' 중에서


입과 귀에서 눈을 위해서

입과 귀는 걸어다니면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읽는 것은 그렇지 않다. 못할 것은 없지만 쉽지 않다. 게다가 아이폰의 작은 화면으로는 더더욱 그렇다. 그렇다면? 맞다. 휴대성을 좀 희생하고, 읽기를 위해 화면을 더 키우면 된다. 아이패드는 아이폰에서 희생했던 한가지 특징, 바로 '읽기'에 좀 더 특화된 변신 괴물...이다.

게임도 하고 음악도 들을 수 있지만, 그것보단 눈으로 하는 행동에 더 많은 도움을 준다. 더 크게 영화를 볼 수 있고, 웹 서핑을 하고, 책을 읽을 수 있고,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3G가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람들과 수다를 떨며 즐길 수도 있다. 왜 와이파이와 3G 버전이 같이 나왔냐고? 사람들의 행동 패턴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이동하면서도 이 제품을 쓰고 싶어하겠지만,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어딘가에 앉아서' '하지만 인터넷 연결을 고민할 필요없이' 사용하는 기기다.

자그니님 '아이패드가 말해주는 인간의 꿈, PC의 진화' 중에서

저는 애플에서 테블랫 PC가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부터 마음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누구에게 아이패드가 필요한가?' 입니다.

어떤 사람들이 아이패드를 살까요?

1. 애플빠
2. 어얼리 어답터

여기까지는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럼 다음은 누구인가요? 우선 아이패드의 포지셔닝을 들여다보면 아이패드가 주는 가치가 분명하고 이를 수용한 고객군이 누구인지를 살펴보면 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의 포지셔닝

스티브 잡스의 소개 PT를 보면 아이패드의 포지셔닝은 아이폰과 맥북 사이에 위치합니다. 즉, 핸드폰 아니 스마트폰과 랩탑 사이에 존재하는 기계라는 것인데요. 당장 떠오르는 것은 현재 '넷북'입니다.

넷북은 휴대성을 강조한 PC입니다. 온갖 것을 다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간단한 문서 작성과 웹 서핑 정도가 다 입니다.

그렇다면 아이패드는 휴대용 PC 인가요? 제가 보기에는 가장 우수한 인터페이스라고 불리우는 멀티 터치 방식도 텍스트 입력이라는 측면에서는 가장 좋은 방식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아이패드를 휴대용 PC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답은 하나입니다. 위에 링크한 자그니님의 글에서도 언급된 '어딘가에 앉아서 인터넷 연결에 신경쓰지 않고 보는 기계'입니다. 즉, 넷북보다는  아마존의 킨들과 같은 e북 리더 + 웹 서핑 기계입니다.


목표 고객은 누구

아무데서나 웹 서핑을 하고 책을 보거나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인가요?

우선은 외부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회사원
 - 간단한 이메일 등 확인
 - 미리 준비된 자료를 고객에게 보여주는 것

아무데서나 책이나 영화 등을 편하게 보고 싶어하는 사람

말고 또 누가 있을까요?

결국 목표 고객은 애플빠(저 같은), 어얼리 어댑터(저 같은 -_-;;), 영업 담당자들 인가요?

솔직히 아이패드가 지향하는 '보는 것'은 말 하는 것(전화통화)과 듣는 것(음악)과 같이 신체 건강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말 하는 것과 듣는 것에 비해서 과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기기를 통해서 '보기'를 원할까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듭니다.

책이나 신문/잡지와 같이 '보는' 컨텐츠들의 인기(관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마당에 '보기'편한 기기를 통해서 사람들의 '보는'활동을 다시 되돌릴 수 있을까요? 저는 '없을 것 같다'에 제 뉴맥북 유니바디 화이트와 아이폰 그리고 매직마우스와 애플 키보드를 걸고 싶을 만큼 ^^;;; 그런 생각이 듭니다.

말하고 듣고 보는 것은 인간이 정보를 인지하는 기본적인 방식이여서 어는 것 하나만 모잘라도 매우 불편하고 정보를 인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보는 것에 힘이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되어서 결코 보는 컨텐츠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지만, 과연 지금의 아이패드가 최근 얼마간 보여준 애플의 매직을 계속 보여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여러분은 아이패드를 주로 사용하게 될 사람들이 누구라고 생각하세요?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버튼을 통해서 원하시는 곳으로 퍼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