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무선검색의 주요 Player에 대하여

by 마루날 2007. 8. 7.
반응형
무선검색이 뭔가?

무선검색이라는 것이 mobile search인지 wireless(lan) search 인지 정의하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 정의를 내려보면, '휴대용 정보기기에서 이루어지는 정보검색'이라고 말하고 싶다.

정의를 보면 무선검색의 가장 큰 특성 2가지를 알 수가 있다. 하나는 '휴대가 가능하다'와 또 다른 하나는 '휴대용 정보기기'라는 것이다.

우선 '휴대가 가능하다'는 것은 결국 'CDMA/Wibro/Wi Fi'중 하나를 통해서 네트워크(인터넷 포함)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휴대용 정보기기'라는 특성을 보면 일반적으로 손바닥 반만한 크기의 액정 사이즈를 갖고 있는(일부 PMP 또는 게임기는 좀 크지만) 정보기기를 가지고 정보검색을 이용하게 된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세계일보]



무선검색의 주요 Player들

1. Carrier : 이동통신사업자들;  SKT, LGT, KTF.. 앞으로 MVNO가 활성화된다면, 추가 사업자들이 생기겠지만, 이들이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갖는 것 처럼, 힘들게 인프라를 확보했고, ARPU도 한계에 도달했으니 돈을 벌어보고 싶은데, 무선검색 역시 검색광고 처럼 대박이 기대되니 손을 뗄 수 없는 것 같다.

2. 검색사업자 : 당연히 앞으로는 무선검색 특별히 휴대전화기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컨버전스 기기의 대표로서 모든 사람들이 갖게 되고, 당연히 메가 트랜드는 무선이라면, 여기에서도 자리를 잡고 돈을 벌고 싶은 것이다.

3. 휴대폰 제조업체 :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되는데, 문제는 하드웨어만 만들던 업체라서 창의적이고 유연하고 완벽한 마무리에는 약하다는 것이다. 이동통신사업자들도 결국은 무선망에서 일부 독점영역이고 기기에 대한 스펙을 통제하고 있지만, 오래못갈것이고, 결국은 기기에 대한 이해가 제일 깊은 제조업체가 가장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나 LG전자에서 무선검색사업을 해야한다는 것인가? 음.. 검색광고시장이 크다고 하지만, 매출 규모가 작기에 큰 메리트는 없어보이니, 주요 검색엔진 업체와의 제휴로 진행될 것 같고, 이동통신사업자 역시 CDMA를 이용한 무선인터넷에 대해서만 주도권이 있으니 한계가 있어보인다.

앞으로 대세가 될 것이라고 말하는 Wireless Biz에서 과연 누가 승자가 될 것인가?

[to be continu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