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포트가 있는 네트워크 공유 프린터 사용방법

by 마루날 2013. 8. 9.
반응형

2010년 이후로 계속 Mac만 쓰다보니 오랫만에 윈도우즈에서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하려다보니 엄청난 삽질을 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윈도우즈는 맥북에 비해서 너무 불편합니다. 


2011/09/05 - 맥북에서 네트워크 프린터 사용하기


네트워크로 프린터를 공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오늘 소개할 내용은 프린터에 IP를 설정하여 네트워크에 바로 연결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네트워크에 특정 IP의 특정 Port로 공유된 프린터를 설정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를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 프린터 드라이버 (프린터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다운 받음 - 프린터 모델번호 필수)
  - 프린터 IP 주소 (사내 관리자에게 문의 또는 옆 동료직원 옆구리 찔러 알아냄 -_- )
  - 프린터 Port 번호 (사내 관리자에게 문의 또는 옆 동료직원 옆구리 찔러 알아냄 -_- )


프린터 설정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즈에서 시작 > 장치 및 프린터 Click 그 다음에 아래 화면의 '프린터 추가' Click합니다.


2. 프린터는 네트워크에 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화면의 '네트워크, 무선 또는 Bluetooth 프린터 추가'를 Click 합니다.


3. 사용 가능한 프린터를 찾지 마시고 바로 아래 화면의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를 Click합니다.


4. 아래 화면에서 'TCP/IP 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으로 프린터 추가'를 Click 합니다. 이때 프린터의 IP 또는 이름을 미리 사내 관리자에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5. 미리 알고 있는 네트워크 프린터의 IP를 입력합니다. 아래 프린터를 검색하고 사용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선택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6. 5번에서 다음을 Click하게 되면 아래 화면이 뜨는데, 화면을 보며 기다립니다.


포스트 제목에서도 알려드린 것처럼 네트워크 프린터가 포트 정보가 특별히 없는 경우는 아래 번으로 이동하셔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7.포트 정보가 필요한 경우 아래 화면이 뜨게 되고 이때 미리 알고 있는 Port번호를 아래 화면의 '사용자 지정'을 Click 하여 입력합니다.


8. 7번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뜨고 미리 알고 있는 Port번호를 입력합니다.


9. 미리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놓은 드라이버를 '디스크 있음'을 클릭합니다.  


10. 다운 받은 드라이버 위치를 지정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11. 설치할 드라이버에 프린터 모델명이 나옵니다. 미리 확인해 둔 프린터 모델명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진행합니다.


12. 현재 설치된 드라이버라면 그냥 사용하셔도 되고 새롭게 바꾸어 설치하셔도 됩니다. 


13. 프린터 이름을 정합니다. 기본으로는 모델명으로 이름이 뜨는데, 바꾸셔도 되고 기본값을 유지하셔도 됩니다.


14.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됩니다.


15. 내 PC에 설치한 네트워크 프린터를 공유할지를 정합니다.


16.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click하여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휴.. 끝났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