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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일기

해리포터의 성공을 까뒤집어 본다.

by 마루날 2009.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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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토리의 힘

조앤 롤링의 <해리 포터>가 만들어낸 현상과 사업적인 성공은 모든 마케터와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꿈꾸는 성공스토리이다.


스토리노믹스 - 8점

수잔 기넬리우스 지음, 윤성호 옮김
/미래의창

이 책은 저자인 수잔 기넬리우스는 자신이 어떻게 해리 포터의 팬이 되었는지부터 시작해서 해리 포터가 어떻게 컬트 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는지, 어떻게 이런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를 이야기하고 있다.

너무 일반적인 이야기가 되겠지만, 해리포터의 성공은 재미있는 책이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선악의 대결로 대표되는 정교한 플롯과 주인공들이 성장하는 것이 현실처럼 느껴지는 살아있는 캐릭터가 만들어내는 해리포터 이야기는 빠져들 수 밖에 없는 좋은 책이기 때문에 성공이 가능했다고 한다.


해리 포터라는 좋은 책이 어렵게 계약 성공하고 출판하게 된 이면에 가난한 싱글맘이었던 조앤 롤링의 이야기가 마치 신데렐라 스토리처럼 소문이 나면서 언론의 관심을 받고 다시 확대 증폭되어 일반 독자들의 호기심을 일으키고 이것이 다시 입소문이 나고…… 를 반복하다가 대박이 난 것이 해리 포터라고 한다.

입소문이 퍼져나가면서 애독자들이 경험한 해리포터라는 브랜드에 개인들의 감정이 이입되면서 자연스럽게 해리포터와 관련된 수많은 스토리들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서 소비자와 브랜드가 하나가 되는 컬트브랜드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한다.

할리 데이비슨의 예에서 잘 알고 있듯이 컬트 브랜드는 제품과 소비자들 자신이 감성적으로 강력하게 묶여 있어서 어떤 상황에서도 웬만해서는 그 둘을 분리할 수 없을 만큼 충성도가 높고 같은 소비자들끼리 연대가 가능하게 된다.

여기에 해리포터의 저자인 조앤 롤링이 직접 브랜드의 일관성을 지키기 위해서 적절한 브랜드 관리를 하고 입소문 마케팅과 온라인 버즈, 티저 마케팅 등이 풀(Pull) 마케팅 형태로 묶이고 지속적으로 전개되면서 말 그대로 해리포터는 폭발하게 된 것이다.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사람이 꿈꾸는 성공이라는 것이 해리 포터의 그것과 그렇게 많이 차이 나지 않을 것 같다. 좋은 제품, 열광하는 소비자들, 스토리, 입소문 등을 통해서 엄청난 매출과 함께 컬트 브랜드로 자리잡는 것이 그것이다.

만약 그런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면 새로운 살아남은 자의 성공스토리를 한번 들어 볼만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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