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C2 마이베이스에 대한 짧은 생각

by 마루날 2007. 1. 31.
반응형
링크가 많이 걸린 페이지가 유용하다.

구글의 페이지랭크를 한마디로 표현해보면, 링크가 많이 걸려있는 페이지의 정보가 유의미한 정보이다.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에 의해 인수된 첫눈의 스노우랭크는 중복된 정보가 가치가 있다고 한다.

페이지랭크나 스노우랭크는 검색엔진에서 사용자가의 질의에 연관성이 높은 정보를 검색결과로 제공하기 위한 검색결과의 랭킹을 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물론, 랭킹을 정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더 있겠지만)


C2 마이베이스와 개인화 검색

어제 언론사와 일부 사용자들에게 공개된 Cyworld 2의 마이베이스를 보다보니, 개인화 검색이 눈에 띤다. 개인화 검색은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고, 여러가지 형태로 구현되고, 연구개발되고 있는데, C2에서의 개인화 검색은 자신이 만든 컨텐츠에 대한 검색이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서명덕기자의 人터넷세상(http://itviewpoint.com/tt/index.php?pl=2441)



C2의 개인화 검색을 확장한다면...

며칠 전에 포스팅한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개인화검색을 SN와 묶을 수 있다면.. 어떨까?

개인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아이디어 중 하나가 Open Archive Project이다.
뭐, 아주 개인적인 차원에서 아이디어를 만들고 있는 중인데 작은(?) 문제들이 있다.
 1) 저작권의 문제를 어떻게든 해결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2) 스노우랭크의 특허권을 침해하는지 모르겠지만,

아주 커다란 통을 만든다.
추가로 의미분류체계를 만든다.
개인별로로 만들 수 있게 한다.
자동분류엔진을 만든다.
개인별로 개인의 SN별로 그룹별로 발행, 유통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든다.

그리고
개인들이 열라 퍼나른다.
중복이 많이된 콘텐츠가 상위에 랭크된다.
유용한 정보가 발행, 유통한다.

'중복되어 펌질된 컨텐츠가 유용한 컨텐츠다'

아주,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고, 무엇보다, 검색결과가 매우 정제된 형태로 나올 것 같다. 우리나라처럼 웹의 사이즈가 작은 경우에 유용할 텐데, 위에서 언급한 2가지 작은 문제만 어떻게 해결하고, 다듬어보면 어떨지...

어라, 이게 C2 마이베이스와 뭔 상관이 있지?
요즘 계속 용두사미의 연속인것 같구나~

[ 제 블로그에 올린 글은 저의 허락없이 무단 전제, 펌질 등을 하시면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