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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ck(http://www.spock.com/)
스포크라고 하면 나는 스타트랙에 나왔던 사람이 생각난다. 공간이동장치며, 우주선 엔터프라이즈호.. 그리소 이분이 생각난다. ^^ 발칸별이라는 행성의 스포크 박사...ㅎㅎ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Image:SpockVulcan.jpg]
spock 서비스는 'single point of contact and knowledge’의 약자이다.
한마디로 '인물검색'서비스 이다.
사용해보니..
Spock 서비스는 유명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웹에 있는 정보를 사람을 기준으로 정리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특정 지역을 검색어로 입력하면 관련된 인물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 'seoul'을 검색어로 입력했을 때, FC Seoul의 선수들이 처음에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난데 없이 노태우의 얼굴이 나와서 깜짝 놀랐다.
그렇다면...
spock 서비스는 사람을 전문으로 찾는 것이지, 유명인만을 위한 서비스는 아니다. 미국에서 비지니스 하는 분에 이야기를 들어보면, 미국이라는 나라가 워낙 넓다보니 전국적으로 유명한 사람은 정말 소수이고 대부분 한정된 사람을 알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야 워낙 좁아서 몇 사람 건너면 대부분의 사람을 알 수 있는 것과 달리 미국에서는 유용한 서비스이고 이미 유사한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 관련기사 ]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에 대해서는 배경이 되는 기술에 관심이 많다.
현재의 검색엔진 구조는 문서와 단어의 관계가 핵심이다.
어떤 정보의 의미를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단어이지만, 문서와 단어의 관계는 의미적인 관계가 아닌 단순한 포함여부나 위치, 횟수의 정보만을 가지고 검색에 활용하게 된다. 그래서 어떤 정보가 가진 의미적인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반영할 수 없는 구조이다. 1
이 spock 서비스는 사람을 기준으로 정보를 정렬한다는 아주 명쾌한 컨셉을 기술로 구현하여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사이트만 봐서는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 가는지는 잘 모르지만, 뭔가 새롭고 대안이 될 수 있는 검색엔진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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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미를 반영하는 검색엔진이나 온톨로지, 구문분석, 의미분석, 메타 데이터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실용화에는 한계가 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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