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아이폰이 한국 인터넷 비지니스에 미치는 영향

by 마루날 2009. 10. 15.
반응형
게임의 법칙

오늘 점심때 소셜미디어 관련 스타트업 CEO분과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와 제휴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인데요. 최근 개인적으로 느끼고 있던 부분이었던 블로그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시더군요(그분은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계시기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 분께서 하시는 말씀이 아이폰이 예상보다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계시더군요. 저도 KT가 지금까지 열세에 놓여 있던 통신 산업뿐만 아니라 인터넷 비즈니스까지 게임의 법칙을 바꾸고 경기장 자체를 바꾸고자 하는 의도가 아이폰 도입에 스며들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traño el Motorola TeleTac
Extraño el Motorola TeleTac by Koluso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제가 지난 12년 동안 각종 PDA와 PDA폰 그리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개인정보관리가 주목적이었습니다. 전지전능한 스마트폰을 전화기능이 있는 비싼 전자수첩으로만 사용했던 거죠. 저도 이 사실을 이번에 지리산 종주를 다녀오면서 비싼 데이터요금을 불사하고 모바일 트위터를 사용해보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 진정으로 전지전능해지려면 온라인이 필수입니다. 스마트폰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의 한계로 제대로 활용을 하려면 온라인을 통해서 기존의 컨텐츠(정보+서비스)를 연계하여 활용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지 진정한 스마트폰이 되는 것을 12년 만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아이폰' 개인 전파인증 100명을 돌파한 시점에 저도 이번에 일본 출장을 가는 와이프가 ‘필요한 것 없냐?’고 물어보았을 때 아이폰 3GS 16GB라는 망언을 서슴지 않았는데요.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

아이폰이 가져올 수 있는 변화가 무엇이 있을까요?

1. 마이크로 블로그의 활성화

아무리 아이폰의 터치가 편하다고 해도 키보드로 입력하는 것에 비해서 한계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LGT의 OZ 서비스 등을 통해서 관리하시는 블로거분들이 계시지만, 솔직히 블로그에 댓글이나 트랙백을 확인하는 정도 외에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요즘 뜨고 있는 트위터나 미투데이와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40글자라는 제약이 처음에는 생뚱맞지만 한번 빠져들면 쉽게 헤쳐 나오지 못할 만큼 매력적인 서비스입니다.

지금은 기껏해야 몇 만 명 정도가 열심히 사용하고 있지만, 아이폰의 출시로 급격하게 사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 진정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 24X7 온라인

물론 비싼 요금제의 희생 위에 사용되지만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상태라는 것은 기존의 웹 서비스들에게도 커다란 도전이 될 것 입니다. 이미 발 빠르게 모바일 버전으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업체들도 있지만, 여전히 그래 봤자 얼마나 되겠어 라고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는 B2C 업체가 있다면 단단히 잘 못 생각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역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변화의 시작은 단순하고 아주 작습니다.

퇴근을 하거나 저녁시간이 되면 상당수의 인터넷 유저들이 오프라인 상태가 되어 다음날 오전까지 활동이 저조한 현실에서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온라인 상태가 된다는 것은 기존의 웹 서비스가 장소와 시간에 특화되지 못하고 제공되었던 것이 이제는 장소와 시간에 특화되어 (개인화보다 이게 더 쉽겠죠?) 제공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단순한 길찾기나 맛집정보를 넘어서 실시간으로 길을 알려주고 맛집을 알려주는 일들이 SNS와 LBS가 연동이 된다면 가능해 질 것입니다.

3. 데이터 컨버전스 비즈니스 확대

사실 인터넷이 확대되면서 늘 고민스러운 것 중 하나가 데이터의 싱크를 맞추는 일입니다. 일일이 개별 서비스마다 정보를 관리하는 번거로움이 단순한 번거로움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가 확대되지 못하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앞으로는 아이폰에서 핸들링한 컨텐츠의 업데이트가 자연스럽게 유선 인터넷을 통해서도 반영이 되고 이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가 변형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를 지원하는 서드파티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일종의 데이터 이사서비스나 또는 데이터 싱크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로 주목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텍스트에서 멀티미디어로

이미 입력의 제약에서 예상되는 일이지만, 아이폰을 이용해서 찍는 사진이나 동영상들이 넘쳐나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의 포스팅도 단순한 텍스트 + 이미지의 조합이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에 보이스까지 결합된 형태로 발전할 것입니다. 물론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가 아이폰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새롭게 떠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보급으로 생산량이 급격하게 확대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에 대한 다양한 활용이 이루어질 것이고 앞서도 말씀 드린 것처럼 결국 데이터가 쌓이면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와 서비스가 생겨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얼마 전에 GPS가 탑재된 디지털 카메라가 출시되었는데요. 위치정보와 사진이 결합되면서 포토신스와 같은 서비스가 가능한 컨텐츠가 순식간에 쌓일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에는 GPS와 카메라 기능이 같이 존재하니까요.

2009/05/19 - 차세대 인터넷 컨텐츠는 사진이다.

이건 하나의 케이스일 뿐이지만 이런 식으로 기존에는 상상할 수 있는 데이터의 조합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서 새로운 컨텐츠가 생산이 되고 유통되고 소비가 될 것입니다.

5. 검색이 아니라 답변

사실 온라인과 SNS 그리고 모바일의 결합이 가장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은 검색입니다. 아니 검색이 아니라 묻고 답하기가 되겠군요.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웹에서 제공하는 것처럼 주절이 주절이 검색결과를 제공해서는 사용자들이 외면합니다.

2009/01/16 - 2009년 검색서비스의 미래

또한 제품의 바코드를 찍어서 가격비교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이미지 검색과 같이 사진을 찍어서 검색엔진에 물어보는 형태의 검색도 활성화 될 것 같습니다.

ShuffleArt iPhone 3G - Hello!
ShuffleArt iPhone 3G - Hello! by ShuffleArt 저작자 표시비영리

이상은 제가 생각해 본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입니다. 아이폰이 새로 나오는 또 하나의 스마트폰이 아니고 KT가 여러 가지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내어놓는 기기이기에 단순한 스마트폰 이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께서 생각하시는 아이폰이 가져올 변화는 무엇인가요?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셔도 PC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