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보면 볼수록 기대되는 KT 로컬스토리

by 마루날 2009. 11. 5.
반응형
요즘 열심히 들여다보고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던 KT 로컬스토리입니다.

Yellow Page의 화려한 부활? KT 로컬스토리

KT 로컬스토리는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집 현관에 가끔 배달되어 오는 '지역 상가정보' 책자의 온라인 버전입니다. 여기에 인터넷의 특성상 가게와 손님들이 웹이나 SMS를 통해서 소통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지 너무나 궁금합니다.

앞으로의 웹은 모바일과 유선의 결합으로 때와 장소 그리고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PC, 휴대폰 등)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부각될 것으로 보여지는 것인 위치기반 서비스류입니다. 바로 KT로컬스토리와 같은 서비스인데요.

다음달폰으로 유명한 얼라폰 도입하는 것을 보면, 여전히 공기업 시절의 사고방식과 업무방식이 남아있는 기업이여서 비즈니스모델은 멋진데,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의심이 가기는 하지만, 말씀드린대로 너무나 멋진 비즈니스 모델이여서 제발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지역에 맛집이나 가게 정보를 제공한다면 기존에 무수히 나와있는 지역포털이나 대형포털의 지역정보와 별다를게 없지만, 지역의 소상공인들과 손님들이 유/무선을 통해서 소통할 수 있다면 이거는 완전히 다른 얘기가 될 것 같습니다.

KT로컬스토리에는 비즈로그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앞서 말씀드린 바로 손님과 가게가 소통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로그의 주요기능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소상인  업소의 홈페이지 기능(주소, 연락처, 내부사진  등 업데이트 및 관리) -  지도(약도)를 포함한 유무선 통합 지역검색서비스와 연동

2. 일반  이용자들의 SMS & 웹사이트를 통한 리뷰  및 의견 생성  - 중소상인과 이용자간의 대화의 장 마련

3. SMS 등을  통한 주문/예약 등 Sales 기능 - SMS을 활용한 다양한 실시간 마케팅 활동 전개

4. 쿠폰, 이벤트, 고객관리 등 다양한 대 고객서비스  전개 - 다양한 업소별 이벤트 및 고객관리 기능
 
수없이 많은 찌라시가 매일 붙어있는 현관물을 보면 느끼는 것은, 장사를 시작해서 성공하려면 우리 가게에 올만한 손님들에게 우리 가게를 알려야 하고, 우리가 제공하는 상품이 손님들에게 만족을 주어야 한다는 평범하지만 실제로는 실행하기는 매우 어려운 사실입니다.

새로 가게를 연다면 KT로컬스토리는 쏠쏠하게 들어가는 찌라시이상으로 효과적인 도구가 모두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KT로컬스토리의 비즈로그를 적극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유무선이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앞으로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KT로컬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해야 할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예전 세스코의 게시판 스토리LA의 한인교포가 운영하는 코기의 트위터 같은 성공 케이스를 몇 건 만드는 것이 KT로컬스토리와 비즈로그의 성공적인 런칭에 가장 중요한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유무선이 결합되고 지역밀착이 되면 엄청난 기회가 생길 것 같은데요. 성공적인 런칭과 지속적인 성장 기대합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셔도 PC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