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트위터 1월 통계 - tweetrend.kr

by 마루날 2010. 2. 8.
반응형
저희가 운영중인 한국어 트위터 검색엔진 트윗트랜드(http://tweetrend.kr)를 통해서 2010년 현재까지 트위터 기본 통계를 공개합니다.

(트위터를 통해서 요청해 주신 평균 Following 수, 트윗건수 대비 사용자 비율을 추가하였습니다.)

1. 한글 트위터 사용자수 : 90,827명

우리나라 트위터 사용자라고 하면, 트위터의 지역(Location)이나 타임존(Seoul) 기준이 아니라 사용자의 투윗 내용 중에서 일정비율(20%)이상이 한글이 사용자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20% 미만의 트윗이 한글이 포함되어 있거나 한글로 트윗이 되어있지만, 대부분이 내용을 살펴보면 외국인이면서 한국문화 등에 관심이 있어서 트윗중에 한글을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2. 전체 한글 트윗 개수 : 28,214,970건

사실 트위터 사용자수에 비해서 트윗 개수가 보여주는 것이 매우 의미있는 숫자라고 보여지는데요. 2800만건이라고 하면 2000년대 초반 국내 포털사이트의 전체 색인 건수와 비교해서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문제는 이 2800만건 중에서 유의미한 컨텐츠가 얼마나 되는지인데요. 저희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전체 트윗 중에서 약 20% 정도가 URL을 포함한 컨텐츠였습니다. 샘플 조사를 해보니 URL을 포함한 트윗은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오늘 오후 5시 15분 현재 네이버 지식인에 등록된 답변의 갯수가 4만여건이고, 지난주 금요일 트윗 중에서 링크를 포함한 트윗의 갯수가 3만여건인데요. 이를 토대로 추정할 수 있는 것은 트위터 사용자들을 통해서 유통되는 유용한 정보의 량이 네이버 지식인에 버금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을 넘어서는 새로운 형태의 Collective Filter로서 트위터 공간에 속보성, 유용한 컨텐츠가 유통되고 소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트위터 사용자별 평균 트윗수 : 310건

4. 트위터 가입자수 추이


2006년 7월 첫 사용자가 가입한 이후 크게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2009년 5월 김연아 트위터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급증하더니 작년 7월 9,833명으로 최고를 갱신하다가 그 사용자수가 감소를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12월 아이폰 출시와 더불어 폭발적으로 늘어나서 12,581이 가입하더니 지난달인 2010년 1월에는 17,558명이 가입하였습니다.

자세한 데이터는 공개해 드리지 못하지만, 최근 트윗 건수도 과거 몇 개월에 비해서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어서 확실히 SNS는 모바일과 결합되었을 때 그 효과가 큼을 알 수 있습니다.

5. 평균 Follwer 수 : 78명

6. Follwer 수 분포


7. 평균 Following 수 : 72명

아마도 누군가가 자신을 following하게 되면, 자신도 그분을 following하는 소위 '맞팔로잉' 경향으로 평균 Following 수와 Follower수가 유사하게 나오는 듯 합니다.

8. 트윗건수 vs. 사용자 비율 (최근 7일간)


이 통계를 뽑고 나서 서너번 담당 엔지니어에게 확인을 했었습니다. 이 통계가 놀라운 점은 전체 트윗의 90%를 37.2%의 사용자가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율을 70%까지 낮추게 되면 전체 트윗의 70%를 전체 사용자의 72%라고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통계를 전체기간으로 확대해보면 전체 98.9%의 트윗을 전체 사용자 50%가 생산해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마도 그 어떤 서비스도 트위터처럼 대부분의 사용자가 active하게 사용하지 않는데요. 다시 한번 이 시대에 트위터가 얼마나 중요한 매체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의 자료는 저희가 운영중인 한국어 트위터 검색엔진 트윗트랜드(http://tweetrend.kr)를 통해서 나온 자료입니다. 사용하시는 경우 꼭 출처(마루날의 잡학사전, 트윗트랜드)를 밝혀주세요.

추가로 궁금하신 자료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사안에 따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버튼을 통해서 원하시는 곳으로 퍼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