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구글 실시간 검색... 뭐냐 넌?

by 마루날 2010. 3. 22.
반응형
트위터를 보다가 좀 놀랐습니다.

관련기사 : 구글코리아, '실시간 검색' 서비스

구글코리아에서 선보인 '실시간 검색'은 말 그대로 새롭게 검색결과에 추가되는 내용을 보여주는 검색입니다. 주로 소셜미디어에서 특정 대화나 이슈를 트랙킹할 때 유용할 듯 합니다.

사용하시려면, 구글 검색창에서 질의어를 입력하고, 검색도구를 클릭하고, '실시간'이나 '최근'을 클릭하시면 검색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트위터 이외에는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고 있고, 단지 업데이트 된 검색결과가 추가되서 보여질 뿐 입니다.

사실 실시간 검색이라는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지만, 과연 실시간 검색이 현재 의미가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의문이 듭니다. 다만 소셜미디어를 검색 대상으로 한다면 소셜미디어의 특성상 실시간에 가까운 검색이 필요할 뿐입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도 검색이라는 측면에서는 과거 데이터부터(최소한 특정 시점부터) 지금까지 검색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점에서 구글의 '실시간 검색'은 반쪽짜리라고 보여지고 최근 국내에서 실시간 검색을 지향하며 오픈한 서비스보다 못한 것 같습니다.(물론 그 서비스도 아쉬움이 많아서 리뷰도 못하고 있습니다만)

왜 이 시점에서 실시간 검색이 새로운 검색의 트랜드로 떠오르는 것은 제가 작년에 포스팅했던 글에서도 언급했던 것 처럼, '대화'를 검색하기 위해서입니다.

2009/11/24 - 실시간 검색은 대화 검색의 특성 중 하나이다.

소셜미디어의 확대로 대화가 매우 중요한 컨텐츠이고, 대화를 따라가면서 검색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검색의 새로운 도전인 상황에서 구글에서 실시간 검색을 출시한 것 같습니다.

(소셜미디어나  SNS를 하나의 유행이나 사람들의 선택일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당장 소셜미디어나 SNS를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단순한 인맥관리나 인맥형성이 전부가 아닙니다. 앞으로 소셜 네트워크와 모바일로 세상이 변할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구글이라는 회사가 워낙 기술 중심 회사이기에 사용자 입장에서 실시간 검색은 다른 니즈를 위한 하나의 특성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우수한 자사의 기술을 선전하기 위해서 이런 반쪽짜리 검색서비스를 출시한 것인지 의문이 생길뿐입니다.

글을 다쓰고 난 시점에 구글코리아의 '실시간 검색'은 안따까울 따름입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버튼을 통해서 원하시는 곳으로 퍼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