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무선검색은 어떻게 될까?

by 마루날 2008. 1. 7.
반응형
무선검색의 미래

일반적으로 무선검색은 무선환경에서의 검색을 말한다.

그런데, 노트북에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면 사실상 일반적인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무선검색이라고 하면 현재는 휴대폰이나 PDA와 같은 handheld device에서의 검색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무선검색을 실제로 사용하거나 사용해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면, 사용자들은 무선검색이든 유선검색이든지에 관계없이, 즉각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www.smartgadget.kr/blog_post_163.aspx]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 따라서 기대치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유선이든 무선이든지 간에 동일한 수준의 검색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사용자들에게는 네이버 지식in같은 즉각적인 답변구글과 같은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무선검색을 잘하기 위한 기본적인 2가지 요소


무선검색의 기본적인 요소는 사실 일반적인 웹 검색에서와 동일하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술을 적용하고 기술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검색 대상)가 있어야 한다.

우선 데이터 측면을 살펴보면, 일반 웹(유선 웹)에 올라와 있는 데이터를 그대로 모바일에 사용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실제로 구글의 트랜스코딩같은 기술을 적용하면, 신기하기는 하지만 별로 유용하지는 않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불편하고 속도도 느려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작은창에서 늘려서 보면 실제로 한페이지를 제대로 보려면 여러번의 이동이 필요한데, 검색 - (검색결과 리스트) - 클릭 & 브라우징을 계속하는 것도 귀찮은데, 줌인줌아웃하면서 보는 것은 최적의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유선웹의 데이터를 무선환경에 적합하게 보여주던지, 충분히 많은 데이터를 모으던지 해야 만 한다.

그리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술이 필요한데, 색인이나 검색 알고리즘 등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데이터가 풀텍스트가 아니라 메타데이터 형태의 데이터라면 색인어의 출현빈도나 문서길이를 주요 팩터로 삼은 랭킹 알고리즘은 적합하지 않기때문이다.

충분히 많은 데이터와 개별 데이터의 특성에 맞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든지, 입력이 불편하니 voice query를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고 답변을 음성으로 전환하여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반영한다든지의 모바일 특성을 반영한 기술이 필요로 하다.


다시 말하면..

무선검색을 사용해 보면 결국 문제는 핸드헬드 기기의 입력부분이 사용하기 어렵거나(키패드) 출력부분이 너무 작은 것(핸드폰 창이)이 문제이다.

사용자들은 검색 후의 액션(Click & Browsing)을 받아들이지만 유독 무선검색에서는 도무지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해외 사례를 살펴봐도 무선검색에서 특화된 서비스라고 하면  Q&A나 Local Search 위주이다.

그러다보니 무선검색에서는 검색결과가  자동화된 Q&A 시스템의 Answer 수준의 결과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Answer를 만들기(?) 쉬운 충분한 데이터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이 기본이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