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검색엔진, 나루검색

by 마루날 2007. 11. 21.
반응형
Relevance Feedback

검색엔진에서 제일 어렵고 아직도 제대로 풀지 못한 숙제를 생각해보면, 사용자들이 자신의 정보요구나 검색 의도를 명확하게 알아서 명시적인 질의어로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각주:1]

사용자의 흐릿한 검색의도가 표현된 질의어의 검색결과에 대하여 사용자의 반응을 반영하여 검색결과의 정확도를 높이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사용자 참여형 검색엔진

드디어 사용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고려한 검색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http://show.daum.net/by/top/list.daum]

다음의 검색쇼는  사용자가 자신이  지정한 질의어에 대한 검색결과 화면을 만들어서, 해당 질의어를 입력하면 자신이 만들거나 지정한 검색화면이 나오게 하는 서비스이다. 검색창에서 ** 을 입력해보세요의 public버전이다.

다분히 지식in의 변종서비스인것 같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든지 사용자가 검색결과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이 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할지 매우 궁금하다.


진짜 사용자들이 만들어가는 검색, 나루검색

블로그에서만 자료를 검색하고 싶을때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인데, 오늘 재미난 것을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결과 정리+정돈하기...


일종의 People Relevance Feedback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용자가 검색결과 중에서 적절하지(Relevant)못한 결과에 대하여 정리하는 기능이다. 정리+정돈하기를 누르면 검색결과 리스트마다 버튼이 나타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리대상을 클릭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이유로 정리+정돈할지를 선택하여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내용이 전달된다.

검색결과에 대해서 일일이 사용자들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번거로움도 있고, 특정 사용자가 악의적으로 검색결과에 영향을 주려고 하는 부분도 고려해야겠지만, 매우 신선하고 기발하다.

검색엔진의 새로운 Collective Intelligence가 실현되는 순간이다.

나루검색의 도전정신에 경의로 표한다. ^___^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1. '42PC1D2' 또는 'Top 10 mobile search engines' 와 같이 극단적으로 명확하기도 하다. 물론 이때도 역시 검색은 어렵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