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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Lijit -Personal Search Engine

by 마루날 2008.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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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무조건 지식in에게 물어보는 것이 상식(?)이다. 얼마 전 아이가 태어난 처남집의 컴퓨터가 하드가 깨져서 부팅이 안되자, 당장 아이때문에 궁금한 것들을 물어볼데가 없어서 굉장히 불편해 하는 것을 보았다.

지금은 네이넘에게 물어보지만, 실제로 궁금한 것이 생기면 대부분은 친구나 주변의 지인들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정보 획득 프로세스이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는 내 친구나 지인들로 대표되는 Social Network에서 얻을 수 있다는 기본적인 컨셉을 검색에 적용한 Lijit(http://www.lijit.com)이라는 검색서비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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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jit은 블로거들이 특정한 이슈나 주제에 대하여 일관되고 전문적인 포스팅을 하는 것에서 착안하여 블로거로 하여금 자신의 블로그에 Lijit에서 제공하는 검색 위젯을 달아서 블로그에 찾아오는 사용자들에게 해당 블로그의 글 뿐만 아니라 블로거의 다양한 온라인 액티비티를 함께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Lijit의 검색 위젯을 단 블로거가 있다면, 그 블로거의 전문 주제에 대하여 검색을 하게 되면 해당 블로그나 블로거의 social network을 통해서 나온 검색결과가 더 유용할 것이라는 개념을 바탕에 둔 서비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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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에서의 개인화(사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및 개인의 데이터(글, 이미지, 동영상, 북마크 등)를 검색결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블로거의 social network까지 연결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www.theblogpound.com'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Leigh-Ahn이라는 블로거의 위젯에 'dog food'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 블로그의 내용과 블로거의 컨텐츠나 네트워크를 중에서 검색을 해서 결과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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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jit의 검색 위젯을 사용하는 블로거에게는 다양한 통계를 볼 수 있는 통계도구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면...

Lijit은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 및 연계를 통하여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고 개방하는 검색 2.0의 모습이다. Lijit은 최근에 BigSwerve라는 댓글 검색엔진 업체를 인수했는데, 블로그의 미디어로서의 영향력까지 고려해서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 같다.

네이넘의 묻고답하기 검색은 답하는 사람에 대한 신뢰도가 보장하지 않는 결정적인 한계가 있는데, Lijit의 경우는 댓글까지 분석을 해서 블로거의 신뢰도나 영향력을 계량화할 것으로 보여진다.

아무튼 검색 2.0에도 역시 웹 2.0의 공유와 개방의 철학은 철저하게 녹아있어야 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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