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아이폰3GS와 갤럭시A의 통화품질과 데이터 속도

by 마루날 2010. 6. 11.
반응형
통화품질 + 전화기능

스마트폰이 아무리 고급 기능이 들어있다고 해도 결국은 전화기가 기본입니다. 전화기의 기본은 잘 걸리고 잘 받고 통화품질도 좋아야겠죠. 물론 일반 핸드폰과 달리 스마트폰은 윈도우즈OS의 경우 윈도우즈 모바일 OS위에 별도의 전화 어플이 올라가있는 구조여서 일반 전화기에 비해 기능이나 품질이 부족했었습니다.

두 폰을 함께 사용한지 거의 한달이 다 되어 가는데요. 전화기 기능으로만 보자면 아이폰3GS와 갤럭시A의 경우 기존에 시장을 주도하던(지금은 물먹은) 윈도우즈 모바일 OS에 비해서 안정적인 OS여서 그런지 사용하면서 크게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통화품질 : 아이폰3GS > 갤럭시A
 
통화품질 자체는 아이폰3GS가 조금 나은 것 같은데요. 아이폰이 갤럭시A에 비해서 소리가 깨끗하게 들립니다. 갤럭시A는 가끔 하울링도 나고 그러더군요. 하지만, 소리 크기는 제가 귀가 안좋은지 몰라도 아이폰에서 소리를 최대로 해도 갤럭시A에서 크게 한 것보다 조금 작습니다. 그래서 시끄러운 곳에서는 갤럭시A로 통화할 때가 편하구요.

전화기능 : 갤럭시A > 아이폰3GS

전화 기능 자체는 핸드폰 기반인 갤럭시A가 조금 편리합니다. 다만 주소록에서 전화번호를 선택하여 통화를 누르면 신호가 가기까지 갤럭시A가 조금 느립니다. -_-

사실 통화품질 자체는 매우 주관적일 수 있다고 봅니다. 한때 통화품질로 마케팅을 벌인 적도 있지만, 지금은 이통3사 모두 거기서 거기입니다.


어울림누리?

그런데, 아이폰 3GS와 갤럭시A를 쓰면서 두 폰이 미묘하게 차이가 나는 부분 중 하나가 통화품질이나 전화기능 보다는 데이터 전송속도였습니다. 이것이 제 느낌이 아니라 실제 사실이라는 것을 우연히 방통위에서 운영중인 어울림누리(http://www.wiseuser.go.kr)라는 웹 사이트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이동전화-시내?외 전화-인터넷-인터넷전화-IPTV-케이블TV-위성방송-결합상품’ 등 8개 주요 방송통신서비스의 ‘가입-이용-해지-구제’ 단계별 정보 및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시 알아야 할 상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출처 : 홈페이지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웹 사이트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통화품질은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고 생각했는데요. 엥 이게 뭔가요? 통화성공률로 통화품질을 측정한다구요. 음.. 유효한 판정기준을 잡기가 어려워서겠지만... 이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_-



데이터 전송속도

제가 정말 궁금했던 데이터 전송속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제가 사는 동네 기준입니다.)


아이폰에 비해서 갤럭시A가 조금 빠르다고 생각했는데요. 수치로 보면 거의 미미한 수준이여서 제가 실제로 느낄 수 있는 수준은 아니겠지만, 제 느낌과 우연히 맞아 들어가네요. ^^

덧1) 어울림누리(http://www.wiseuser.go.kr)라는 사이트는 나중에 다른 통신서비스를 고를때도 참조를 할 수 있을 듯 해서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덧2) 이직으로 인해서 블로그에 끄적여 놓은 것을 마무리를 못해서 포스팅이 뜸합니다. 저녁에 집에 가면
피곤해서요. ㅎㅎ 담주부터는 자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이 포스트를 잘 읽으셨다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