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큐로보 아이폰 버전 사용해보니..

by 마루날 2008. 9. 9.
반응형
큐로보 아이폰 버전

시멘틱 기반으로 개발되었다고 해서 평소에 눈여겨 보고 있는 검색서비스 업체인 시멘틱스의 큐로보에서 아이폰 버전이 나왔다는 기사를 보고 직접 실행해 보았다.

관련기사 : 시맨틱스, 세계 최초 모바일 비쥬얼 검색 '큐로보 아이폰버전' 공개

비쥬얼 검색이라고 하는 것은 검색결과를 비쥬얼하게 보여주어서 사용자가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색서비스이다.

검색결과 리스트를 일일이 클릭하고 브라우징하면서 검색결과의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데, 비주얼 검색을 활용하면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웹 페이지가 이미지 형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바로 원하는 정보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iPod Touch에서 Safari로 www.qrobo.com/i 로 접속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우선 요즘 블로그스피어에서 대유행인 크롬을 검색해 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롬바커라는 맥주 관련 검색결과에 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롬에 대한 검색결과가 나온다.

앞서도 말했지만, 비쥬얼 검색의 특성은 검색결과 내용을 미리 보여준다는 것인데, '크롬'이라고 검색했을 때 결과는 당연히 비쥬얼 보다는 텍스트 기반의 정보가 더 유용할 테니 검색어 선정에서 적절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다시 기아에서 새롭게 나온다는 '쏘울'이라는 차를 검색해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쏘울에 이미지를 보자고 검색을 했기 때문에 3번째에 나온 검색결과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지만, 첫번째 검색결과의 경우 (9/9, 오후 1시 30분 현재) 이미지가 보이지 않았고, 상위 검색결과 모두 본문의 윗부분에 '쏘울'이 포함되어 있어서 상위에 랭크된 것으로 보여진다.


사용해보니


1. 속도가 너무 느리다

아직은 초기 버전이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매우 느리다. 아마도 검색엔진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내부에 시스템을 넉넉하게 준비하지 않아서 그러지 않나 싶다.

쏘울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2분이 지나서야 검색결과가 나온다. OTL



참고로 구글 검색을 해보면 7초가 안되서 검색결과가 나온다. 물론 큐로보의 경우 이미지를 로딩해야 하는 이유도 있기 때문에 단순비교는 곤란하지만, 모바일 검색이라는 특성상 사용자가 이동중이거나 즉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때 사용하다보니 검색결과가 느리게 나오면, 사용자는 당연히 다른 검색을 사용하게 된다.



지금(9/9, 오후 2시 20분)은 빨라졌다. -_-;;;


2. 사용자 설정 기능 아쉽다.


모든 질의어에 대해서 비쥬얼 검색이 편리한 것은 아니다. 특히나 모바일 검색에서는 단말기가 가지고 있는 액정 사이즈의 제약을 고려한다면 검색어 중에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적합한 검색어와 아닌 검색어에 대한 옵션을 제공하면 좋을 듯 하다.


3. 웹 버전의 큐로보에 비해서 정확도가 떨어진다?

개인적인 착각일 수도 있지만, 10여개의 질의어를 넣어봤는데, 검색결과가 웹 버전에 비해서 덜 정확해 보인다. 정확도를 정성적으로 판단하면 안되지만, 10여개의 검색결과 중에서 상위 5개의 결과가 썩 만족스럽지 못하다.

다른 글
에서도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모바일 검색에서는 정확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보완도 필요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아쉬운 점이 눈에 띄지만, 큐로보의 이런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

첫눈이 흔적도 없이 녹아 없어져 버린 이후 국내 검색서비스에서 이렇다할 새로운 모습이나 도전이 눈에 띄지 않는데, 시멘틱을 가지고 이렇게 다양한 도전을 하는 시멘틱스와 큐로보가 앞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내기 바란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