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이동통신사업자의 모바일 검색

by 마루날 2008. 9. 1.
반응형
모바일 검색

지난 번에 인터넷 검색 공급자로서 구글의 모바일 검색에 대해서 이야기했었는데, 이번에는 이동통신 사업자로서 SK Telecom의 모바일 검색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려고 한다.

며칠 전에 디지털 타임스의 DT시론에 ‘생각대로 검색하는 세상을 꿈꾸며’라는 SKT C&I Business 오세현 사장의 칼럼이 올라왔었다.


칼럼에서 언급한 Looking Glass의 컨셉..멋지지 않은가? 아마도 모바일 검색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투명창으로 보이는 건물 정보를 검색

사용자 삽입 이미지

투명창으로 보이는 단어 뜻 검색

[사진 출처 : http://petitinvention.wordpress.com/]



SKT가 생각하는 모바일 검색이란

칼럼의 내용이 짧기 때문에 모든 생각을 알 수는 없지만,SKT가 목표로 하는 모바일 검색은 '개개인의 상황과 의도에 맞는 차별화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검색서비스'인것 같다.

개인 사용자의 상황과 의도라.. 칼럼의 내용을 가지고 SKT에서 생각하는  모바일 검색을 상상해 보면 다음과 같을 것 같다.

1. 상황인지 + 개인화

개인 + 상황 정보를 다음과 같다고 가정하고 = [30대 중반의 일산에 거주하고 주로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남성이 목요일 저녁 강남역 씨티극장 앞에서 회식을 마치고 집으로 가는 버스와 버스 타는 곳을 알고 싶을 때]

질의어 : ‘일산 가는 버스’

(현재 위치 정보/시간을 확인해서)

일산가는 버스의 번호, 막차 시간, 가장 가까운 버스정류장 위치 정보를 검색결과로 제공

2. 음성 인터페이스

전화를 걸어서 지인에게 물어보듯이 수화기로 검색엔진에게  ‘집에 가려고 하는 데 어디서 버스 타야 해?’라고 질문을 하면, 위의 검색결과를 음성/Text를 제공

3. 멀티미디어 인식

길을 가다가 처음 보는 차를 봤을 때 사진을 찍어서 찍은 사진으로 무슨 차인지 검색하고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면


가능할까?

꿈같은 이야기같지만, 위에서 언급한 검색이 가능하려면 칼럼에서도 언급한 개인화, 상황 인지(Context Aware), 멀티미디어 인식, 음성 인터페이스,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기술이 구현되어야 한다.

사용자가 입력한 질의어에 적합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기존의 검색엔진의 기본 구조에서 개인화 정보나 상황정보가 검색결과 및 검색결과 랭킹에 반영되어야 하고, 검색 인터페이스도 멀티 모달 인터페이스에 멀티미디어 인식이 가능하도록 구현이 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의 검색엔진이 Text 데이터를 위한 검색이라면, 모바일 검색은 더 이상 Text 데이터 Only는 아닐 것이다. 어떻게 구현이 되고 발전이 될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결국 검색엔진은 웹 검색에서 모바일 검색으로 발전할 것이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해서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