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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패션전문 쇼핑검색, 고르다~

by 마루날 2008.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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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냅소프트

이전 포스트에서 소개했던 문서검색서비스 스도쿠를 운영중인 사이냅소프트에서 새롭게 쇼핑검색을 론칭하였다. 아직은 pre open beta라서(open beta 직전이라는 뜻인가? 헷갈리네) 여러 가지 시도가 진행중인 것 같다.

심지어 어젯밤에 캡쳐했던 화면이 회의를 다녀오니 이렇게 바뀌어있다. ^^;;

[어제 캡쳐한 화면]

[오늘 오전에 바뀐 화면]



패션 쇼핑검색, 고르다(gorda)

 http://www.gorda.co.kr/

검색으로 돈을 버는 방법 중에서 안정적인 방법 중 하나가 쇼핑몰 검색을 통한 중계수수료가 아닐까 싶다. 물론 일종의 트래픽 기반의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라는 예전부터 있었던 수익모델이지만..

'고르다'는 여러 쇼핑몰의 패션 상품을 전문으로 검색해 주는 서비스라고 한다. 가격비교 검색과 메타검색을 주요 서비스로 론칭하였다.

[화살표 부분 : 쇼핑검색 + 메타검색]


가격비교 검색이라는 것은 동일한 상품에 대하여 서로 다른 쇼핑몰의 가격을 비교 해주는 검색서비스이다.

가격 비교를 위해서는 서로 다른 쇼핑몰에 있는 상품이 검색대상이 되는 동일한 상품인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부분을 대부분의 가격비교 검색사이트는 사람의 손을 통해서 하거나 아니면 약간의 기계의 도움을 받아 사람이 처리한다.

그런데, ‘고르다’의 경우 ‘동일/유사 상품의 판단 알고리즘’을 통해서 단순히 상품의 메타 데이터(상품명, 모델명, 상품설명 등)뿐만 아니라 이미지간의 유사도까지 반영하여 자동으로 동일 상품인지를 판단해서 가격비교를 해준다고 한다.

실제로 몇 개의 케이스를 살펴 보니 ‘고르다’의 경우도 엔써미의 동영상 검색에 대한 포스트에서 이야기했던 메타데이터를 얼마나 잘 검색하느냐가 관건이 되는 것 같다.

쇼핑검색을 하다 보면 우선 상품명과 상품설명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래서 검색결과의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상품명 또는 상품설명과 관련된 사전들이 많이 잘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숫자나 도량형 등과 관련된 처리가 잘 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색인을 하기 전에는 형태소분석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형태소분석기는 숫자나 도량형에 대해서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이러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아직은 pre open beta라서 그런지 몰라도 몇 개의 케이스를 봐서는 ‘고르다’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동일/유사 상품의 판단 알고리즘’이 얼마나 우수한지 잘 모르겠다. 상품명 중에서도 모델명의 명확하게 일치하는 경우만을 볼 수 있어서 가늠하기 어렵다.

더욱이 이미지의 유사도까지 판단한다고 하는데, 오전 내내 조물 딱 거리고 있는데 도무지 찾을 수가 없다. -_-

어쨌거나 범용 검색서비스인 포털의 검색서비스에 비해서 이런 전문적인 검색이 더욱이 수익모델까지 잘 갖추어서 시도한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임에 틀림없다.

전 사장님 대박 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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