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입소문, Buzz...CGM !

by 마루날 2007. 9. 19.
반응형
CGM(Consumer Generated Media)

소비자(Consumer)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라는 뜻의 CGM은 일종의 WOM(Word of Mouse)이나 Buzz이다. 이 신조어는 Nielsen Buzzmetrics의 CMO[각주:1]인 Pete Blackshaw씨가 만든 말이다.

새롭게 웹 2.0 시대로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더이상 소비 주체로만 머물지 않고, 제품/서비스의 생산에도 참여하고자 하는 프로슈머로 변화하면서 생기게된 현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이제 광고로 대변되는 제품/서비스의 생산주체로부터의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정보에만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제공하여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고하 한다.

우리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이 구매자들의 구매 후기나 사용후기 정보인데, 이를 참고하여 쇼핑하는 것을 Social Shopping 이라고 부른다.


 What Consumer Want

WOM이나 Buzz는 구전마케팅으로 이미 마케팅이나 세일즈에서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다. 이제는 단순한 채널 수준이 아닌, 주체적인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의지를 담은 리뷰나 댓글들이 다른 잠재 소비자들에게 미디어로서 영향을 주는 CGM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자신의 소비자들에 대해서 더 알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왔다.  CRM을 구축하여 소비자의 의도나 행동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추정하기도 하고, 이를 통해서 새로운 제품/서비스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또한, 소비자 조사나 FGI와 같은 적극적인 조사활동을 통해서 소비자의 마음을 알기를 원했다.
이제 '진짜로 소비자가 원하는게 뭐야'에 집중해야 하는 시대인것 같다.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1. Chief Marketing Officer - 역시 새로운 말을 만들어내는 재주는 마케터들이 가장 뛰어나다 !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