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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야후의 역습, 야후 원서치

by 마루날 2008.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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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검색 vs. 유선 웹 검색

모바일 검색은 유선 웹 검색과 완전히 다른 서비스이다. 검색이라고 해서 같은 방법론을 사용하는 검색이 아니다.앞으로 누구나 모바일 검색은 차세대 검색 패러다임을 주도할 것이라는 것에 의문을 달지 않을 것이다.

데스크톱에서 이용하던 검색서비스와 달리 모바일 기기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 검색은 점점 더 실용적인 모습으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현재 모바일 검색이라고 하면서 제공되는 검색서비스를 살펴보면, 처음에는 벨소리나 게임, 사진 등을 검색하는 형태에서, 유선 웹의 컨텐츠를 검색해서 모바일에 맞게 결과를 최적화[각주:1]하여 제공하는 수준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서비스 유용성

어떤 서비스도 마찬가지이지만, 서비스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유용성이다. 사용자들이 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이 서비스에서 어떤 가치를 기대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답하는 것이 서비스 유용성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 검색을 컨설팅 하면서 느낀 점은 국내 모바일 비즈니스 공급자들은 기존 시장에서 수요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점을 이용해서 공급자 위주의 정책을 펼쳐왔다.

한마디로 ‘쓰기 싫으면 말고’식의 일방적인 전략으로 그 동안 비즈니스가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되어 왔기에 수요자인 소비자나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더라도 공급자 입장에서 유리한 대로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유선 검색의 강자인 포탈에서는 유연한[각주:2]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야후의 원서치를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야후 원서치

야후의 원서치는 추측하건대, 모바일 검색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점이 조금 다르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아래의 자료에서도 보면 비슷한 얘기가 나오지만, 해외의 경우 모바일 검색이 모바일 기기의 ‘이동성’이라는 특성에 맞추어 지역검색이나 지도검색에 특화된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야후 원서치는 내가 늘 주장하던, 모바일 검색의 비전인 ‘Right answers, not more pages and links’와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Immediate answers, not web links, specific to where you are’


야후 차이나의 발표자료이지만, 글로벌 하게 일관된 정책을 펼치고 있으니 참조할 만 하다.
Logic flow와 architecture를 보면 대략적인 모바일 검색 구현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을 듯 하다.




  1. 디스플레이 화면 사이즈에 맞추는 것 [본문으로]
  2. 그렇다고 모바일 비즈니스 공급자에 비해서 수요자 위주의 전략을 펼친다고 볼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유연하다고 볼 수 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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