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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

야후 비즈니스 검색 I - 오랫만에 안타를 쳐냈구나~

by 마루날 2008.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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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코리아가 오랫만에 안타를 하나 쳐냈다.

개인적으로는 야후코리아가 모바일 플랫폼에서 일을 낼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는데, 느닷없이 '비즈니스 검색'이라는 것을 들고 나왔다.

야후코리아가 선보인 '비즈니스 검색'은 정부·기업·연구소·학회 등 각종 전문기관 홈페이지에 등재된 산업동향·금융·재테크·업무 관련 자료 등을 대량으로 검색해 일목요연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검색된 자료는 출처기관과 정보 유형·분기 및 기간·파일 유형 등으로 구분해 이용자가 필요에 따라 원하는 내용을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출처 : '야후코리아, 비즈니스 검색 서비스 오픈', 전자신문 2008.04.28]

예전에도 물론 파일 검색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어느 순간 포털 검색서비스에서 제외되더니 보이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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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이 주로 원하는 정보를 찾기 보다는 원하는 곳을 찾는 네비게이션으로 사용되는 요즘에 이런 서비스가 아쉬워서 구글이 정확하다는 얘기를 하는 것 같다.

정말 정보를 찾는 사람들에게 검색엔진에서 제공해야 할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연관도가 높은 결과이다.

연관도가 검색엔진의 검색모델에 따른 연산결과니까, 열심히 연관도를 높여야 할 것이고 신뢰에 대한 부분에서 국내 1위 업체인 네이버와 네이버를 따라잡으려는 대부분의 포털 검색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한정된 국내 상황에서

1) 사람의 손을 거쳐서 정제된 결과를 만들거나
2) 신뢰할 수 있는 소스(source)로 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하고 있다.

야후코리아의 비즈니스 검색에서 분류/출처/유형별로 정돈된 UI와 함께 제공하는 것은 2) 어프로치라고 보여지고, 파일 검색과 연계하여 검색엔진을 장난감으로 사용하지 않고 도구로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오랫만에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다.

많은 검색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서비스의 유용성이나 편의성은 매우 뛰어나 보인다.

이러한 사용자 유용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작은 노력들이 계속된다면, 한때 철옹성이었던 1위 야후코리아로 복귀하는 것도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 같다.

뱀다리) 이 참에 학술검색도 하나 만들어보면 어떨까? 메타검색이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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