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야후 블로그 검색 미워요~ T.T

by 마루날 2008. 7. 31.
반응형
열심히 하는 야후

야후코리아에서 포털 1위라는 옛 명성을 되살리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검색서비스도 정말 열심히 하고 있는데, 비즈니스 검색에 이어 블로그 검색이라는 검색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블로그 검색은 크게 2가지의 특징이 있다. 하나는 블로그 명을 검색할 수 있고, 또 하나는 블로그 글을 따로 검색할 수 있다.

블로그는 앞으로 네이버의 지식인이나 다음의 카페를 따라잡을 수 있는 꽤 괜찮은 컨텐츠의 보고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제대로 된 블로그 검색을 하자면 블로그의 구조상 기존의 웹 크롤러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니 완벽한 블로그 수집과 그에 앞서 블로그의 주소의 확보(이번 이벤트의 큰 목적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포스팅된 문서의 색인(중복문서를 체크하면서 검색의 결과를 정제하는 것은 좋은 것 같다.)을 위한 기존 색인구조와는 다른 색인시스템의 구축 등이 필요한 것이다.

포스팅된 문서를 가지고 clustering 또는 Classification 등을 통해서 또 다른 유의미한 내용을 찾아 낼 수 있을 텐데.. 열심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겠지만, 이미 블로그 검색은 나루라는 걸출한 신인이 자리를 잡으려고 하고 있지만, 실제로 크게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그래서 그런지 야후에서는 블로그 랭킹이라는 것을 들고 나와서 마케팅 차원에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블로그의 글의 수나 포스팅 횟수, 댓글수, 트랙백수와 같은 정량적인 요소를 가지고 랭킹을 정하는 것 같다. 블로거들은 이런 류의 뱃지를 다는 것을 좋아하니까..

지민아빠님의 '야후 블로그랭킹 정말 믿을만 한 건가?' 포스팅에 의하면 '링크'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한다.

어차피 블로그의 포스트를 수집해야 하고 수집하다 보면 블로그의 글의 수, 포스팅횟수, 댓글수, 트랙백수는 자연스럽게 확보가 되니까 블로거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 시행한 것 같은데 꽤 재미있는 시도이다.


하지만… 난 별로다!!!

올해의 블로거 TOP100에는 속하지 못해도 적어도 상위 1000등 안에는 들어갈 거라고 스스로 대견스러워했는데.. 이거 뭐냐.. 5천등도 아니고 5만등!!!

그런데, 자세히 보니 약간 오류가 있다.

내 블로그는 총 2개이지만 메인 블로그에 글이 167개가 공개되어 있는데, 실제로 수집된 글은67개라고 한다. 나머지 100개는 어쩐거냐? T.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거화면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거화면 2]


그러면서 전체글을 최신순으로 검색한 결과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거야~~

이건 다 무효다.. 무효 OTL

학창시절에 이렇게 등수에 목을 메었으면 벌써 SKY를 갔을 텐데…
아무튼 야후 검색팀의 님들하.. 이거 좀 수정해주라
수정하면 못해도 몇 백 등은 올라갈 것 같아

에혀~




 마루날의 雜學辭典을 구독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