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원더걸스 기사에서 배우는 구글 트랜드

by 마루날 2009. 12. 11.
반응형
제목을 달다보니 공교롭게도 이번에도 ~~배우는 이 들어가네요 ^^

'원더걸스 ‘유캔댄스’출연, 구글 검색 순위 1위 기염'이라는 기사를 보다가 구글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했다고 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구글에서는 우리나라 포털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인기검색어와 유사한 서비스를 구글 트랜드라고 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미국에 한정해서 Hot Searches를 찾아보았습니다.



12월 9일로 이동하니 그날 3위에 올라왔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검색어 10위 안에만 들어가도 트래픽 폭탄이 터진다고 표현하는데요. 대단한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지난번 무릅팍도사에서 보니 우리나라에서 큰 성공의 정점에서 과함하게 미국행을 결정하고 도전하는 모습이 아름다워보였는데요.

그때 박진영씨의 이야기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이 (정확한 표현은 기억나지 않습니다만) '인간의 노력을 넘어선 절대자의 힘이 더해져야 성공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그것을 운이라고 부르기도 하겠지만, 성공에 있어서 충분한 노력과 함께 절대자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마음에 와닿았었습니다.


구글 트랜드는 단순히 인기 검색어라고 볼 수 있지만, 결국 사용자들의 관심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에 소셜미디어를 모니터링하거나 할 때 사용하는 기본 툴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트랜드의 경우 검색량이 일정량이 되지 못하면 결과를 비교해서 볼 수 없고, 우리나라 인기 검색어에 비해서 제공하는 정보가 한정적이라서 불편합니다.


다음 검색 트랜드의 경우 네이버나 타 서비스에 비해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인구통계학적인 정보가 함께 제공되다 보니 마케팅이나 홍보 측면에서 잠재 고객들의 관심사나 니즈를 확인할 수 있고 타깃 메시지를 만들때 참조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순히 인기 검색어가 인기 있는 검색어가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의 니즈나 관심을 직접적으로 표출한 표현이기에 매우 의미있는 데이터입니다. 마케팅이나 홍보에서 알고 싶어하는 고객 인사이트를 읽어낼 수 있는 지표이기에 더욱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원더걸스의 기사를 보면서 별 희한한 이야기를 다하네요 ^^



 마루날의 雜學辭典|잡학사전을 RSS리더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셔도 PC에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