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안드로이드용 3D Pop-up Book 개미와 배짱이

by 마루날 2012. 4. 12.
반응형

집에 아이가 있나요?


저는 5살짜리 아들이 한명있습니다.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아이를 낳았다고 생각했지만 지난 5년을 돌아보면 아무 준비 없이 아이를 낳고 길러온 것 같습니다. 물론 저보다는 훨씬 많이 육아에 대해서 공부하고 고민하는 아내와 장모님이 계셔서 다행이 아이는 잘 크는 것 같습니다.


왠만한 일에는 익숙해져있지만, 여전히 힘든 일 중 하나는 5살짜리 아이의 집중이 가능한 시간이 매우 짧다는 점입니다. 간혹 한자리에 오래 있어야 하는 모임이나 행사에 가게되면 15분 정도 지나면 아이가 불편해하기 시작하고 그러면 미리 준비한 간식을 먹이거나 달래려고 노력합니다.


그 어떤 노력보다 강력한 도구는 바로...


Tablet Device Comparison
Tablet Device Comparison by Jamais Cascio 저작자 표시비영리


아이폰, 아이패드 등과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입니다. 가끔 5살짜리 아들이 만지는 것을 보면 스티브 잡스가 일부러 아이들을 타깃으로 잡고 아이들을 위한 전화기인 아이폰과 아이들을 위한 패드인 아이패드를 만든게 아닌가 싶을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 갤럭시노트와 아이패드 그리고 아내의 아이폰에는 아들을 위한 어플이 다수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간단한 게임, 동요, 동화책 그리고 어린이용 동영상 들입니다.


최근에 지인분께서 만드신 안드로이드 어플을 소개 받았는데요. 놀랍게도 3D Pop-up book입니다. 아마도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집에 다들 Pop-up book은 몇권씩 가지고 계실겁니다. (물론 아이들이 대부분 찢어버리지만...)

우선 소개동영상 한번 보시죠.




안드로이드용 어플  URL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cluepoint.pop3d

( 안드로이드용 어플 설치용 QR코드)


스토리가 생각보다 길지 않은 것이 좀 아쉽고 여타 다른 3D Pop-up book에 비해서 이미지가 좀 더 예쁘고 Interactive 효과도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실제로 아이에게 보여주면 꽤 여러번을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하지만 처음 보여주고 며칠 있다가 다시 보여주니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작년에 블로그에 올린 포스팅에서는 3D Pop-up book이야말로 노다지가 아닌가 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3D 팝업북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좋은 기술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들이 사용해보면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사용하기 어려워 하는 것 같습니다.


어린이용 어플 개발에서 중요한 것은 눈높이에 맞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어플을 선택하고 설치할지는 대부분 부모들이 하기때문에 부모들이 생각하기에 자신의 아이에게 맞는 컨텐츠가 포함된 어플을 설치하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라 해도 어떻게 담아내느냐가 핵심이 되는 것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위한 어플의 핵심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PC와 달리 화면 사이즈, 입출력 장치의 제약 등으로 UX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큽니다.


3D Pop-up book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오히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식물, 곤충, 과학 등과 같은 참고서에서 활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D Pop-up book 특성상 이리 저리 대상물을 돌려보면서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 영유아들보다는 초등학생들이 더 적합해 보입니다.


영유아들은 대부분 요리 저리 돌려보는 것보다는 Interaction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장치나 장비를 다루는 매뉴얼에 사용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장치나 장비들은 실제로 보이는 것은 3D인데, 2D인 설명서에서 알려주니 아무리 그림을 잘 그리고 설명을 해놓아도 헷갈리기 쉽습니다.


이럴때 3D Pop-up book으로된 매뉴얼은 무척이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거기에 Interactive하게 특정 부분을 터치해서 고장신고라고 하면 바로 A/S에 접수가 되도록 연동한다면 꽤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집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가 있다면 이 어플을 잘 설치해두셨다가 종종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