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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다음과 네이버의 차이

by 마루날 2008.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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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네이버의 스포츠 문자 중계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의 프로야구 우승팀이 모여서 자웅을 겨루는 아시아시리즈 문자중계 화면이다.

가만히 비교해서 보면 '왜 다음이 네이버를 쉽게 따라잡지 못하는지'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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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다음 문자중계 화면]


버스님이 댓글로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11월 15일자로 내용 수정/추가 합니다.

미디어다음에도 네이버처럼 이닝별 스코어보드 놓고 문자중계 해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http://sports.media.daum.net/live/baseball/live_f/kbo/player.html?game_code=20080928SKWO0&game_date=20080928&home_code=WO&away_code=SK&main_tab=text&sub_tab=ground

물론 위에 올려둔 사이트에는 단지 경기 진행사항만을 짧게 표현하는 수준이지만 축구경기를 문자중계할때는 자세한 경기상황과 해설이 덧붙여지더군요.

저런 좋은 페이지를 그대로 두고 요즘 야구경기를 캐스터가 문자중계할때만 저런 간단한 페이지를 놓고 있는데 문제가 좀 있죠...

위 야구중계 사이트에 캐스터 중계 페이지가 없는것도 아닌데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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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문자중계 화면]


야구팬이 아니라면 눈치를 채지 못했을 수도 있겠다.

사실은 그래서 더 네이버가 대단해 보인다. 네이버의 서비스는 공통적으로 실제 사용자의 눈높이 맞추어 제공된다.

위의 화면을 보면,

우선 야구 경기를 실시간으로 문자로 중계하는 화면이다.

1. 이닝별 스코어 보드

야구는 9이닝 동안 공수가 전환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경기장에 가서 백스크린을 보면, 현재 라인업(출전 선수 명단)과 현재의 스코어와 함께 매 이닝별로 점수가 어떻게 되는지 표시 해주는데, 이닝별 스코어보드가 다음은 없고 네이버는 있다.

2. 이닝별 문자중계화면

문자중계를 보면서 번거로운 것은 주기적으로 화면이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정보가 올라온다. 그래서 지나간 회를 보려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네이버의 경우 매 이닝별 문자중계화면을 구분함으로써 지난간 회의 내용을 확인하기 쉽도록 되어있다. 반면 다음은 한 화면에 몽땅 같이 처리한다.


다음과 네이버의 차이

자세히 서비스를 살펴보면서 느끼는 것은 네이버가 앞서는 이유는 실제사용자가 사용하는 컨텐츠(정보+서비스)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서비스의 기준을 삼는데 있다.

야구라는 경기가 9회라는 이닝동안 공수를 번갈아가면서 한다는 특성을 알고 있다면 당연히 문자중계 화면도 그 특성에 맞도록 기획되고 설계하여 구현되어야 한다.

1등과 2등의 차이는 결국 본질이나 기본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오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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